[환경마케팅] BENETON(베네통)의 환경캠페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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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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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및 리서치

- 전체 비즈니스 환경 배경
- 패션 산업 환경 배경
- 회사 내부적 배경


2. 기획

- 목표
- 전략
- 타겟 층


3. 실행

- Green is my Religion
① 베네통 키즈
② 에코 에디션
③ 그 외 기부 & 후원 행사


4. 평가
- 외부적 평가
- 내부적 평가
- 2조 조원들의 평가


5. 토의
본문내용
1. 배경 및 리서치
- 전체 비즈니스 환경 배경
- 패션 산업 환경 배경
- 기업 내부적 배경
- 전체 비즈니스 환경 배경

① 윤리적 소비와 지속가능 경영
윤리적 소비란 개인적이고 도덕적인 믿음에 근거해 내리는 의식적인 소비 선택을 말한 다. 즉, 반드시 당장 자신에게 경제적인 이득이 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이고 이웃을 고려 하며 자연환경까지 생각하는 관점에서 내리는 구매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환경• 사회 이슈를 모두 포괄하는 ‘착한 소비’를 일컫는다.

<윤리적 소비의 태동>

∘ 윤리적 소비의 시초인 로치데일조합
1844년 12월21일,영국 랭커셔주 로치데일에서 28명의 노동자가 출자한 조그만 가게가 문을 열었다. 이것이 세계 최초의 소비자협동조합인 로치데일조합이다. 산업혁명이 진행 되던 당시 영국에서 노동자의 근로조건은 매우 열악했고 많은 공장주가 월급 대신 자신이 운영하는 가게에서만 쓸 수 있는 쿠폰을 지급했다. 하지만 이 가게의 식품은 품질도 좋지 않고 값도 비쌌다. 밀가루에는 석회암 들어있고 맥주에는 아편이 섞여 있었다. 그래서 노 동자들이 스스로 만든 소비자 협동조합을 만들었다. 유해물질을 섞지 않은 밀가루와 버 터, 설탕, 오트밀을 공동구매해 지역 노동자에게 저렴하게 팔았다.

∘ 유엔무역개발회의
1967년 제3세계의 빈곤문제를 의제로 열린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제3세계 대 표는 ‘원조가 아닌 무역’을 통해 빈곤을 극복하자고 선진국에 호소한다. 이때부터 선진국들 은 공정한 가격을 지급하는 무역을 통해 제3세계의 인권을 향상시키는 일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학술자료
[Are You Organic? 웰빙에서 오가닉으로]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기사
"지구를 살리자" 친환경 '에코 패션' 세계일보 2009-04-23
“패션도 환경을 생각합니다” 포커스신문 2009-04-17
“‘착한 상품’에 미래 달렸다” 앞다퉈 출시 한겨레 2009-02-27
건강에서 환경, 이젠 사회로… 진화하는 ‘착한 소비’ 한겨레 2009-02-27
자연과 건강을 입는다… 그러나 미완의 불편함 한국일보 2007-11-30
싼값에 잠깐 입고 미련없이 버린다 한국경제 2008-07-11
[알아봅시다] 지속가능경영 디지털타임스 2007-07-03
기타자료
베네통 http://www.benetton.com/
베네통 코리아 http://www.benettonkorea.co.kr/
베네통 토크 http://www.benettontal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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