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중요성, 과정,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영향요인,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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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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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중요성
Ⅲ.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과정
Ⅳ.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영향요인
Ⅴ.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Ⅵ.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성공 사례
1.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구축(기술 -> 이미지)
1) 인텔
2) VAIO
3) 애니콜
2. 기술보다는 브랜드 자산 구축을 우선(기술 < 이미지)
3. 소비재 분야에서 브랜드 자산을 구축(이미지)
1) 말보로
2) 할리 데이비슨
3) 쥬비스
4) 청정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Morgan and Hunt(1985)는 고객결속을 교환관계에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지속시키려는 믿음이라고 정의한다. 즉 고개결속은 관계를 맺고 있는 당사자가 서로 관계를 지속시키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고객결속은 사람과 조직의 행위를 이끄는 마음의 상태(Staw 1982), 개인을 특정행위에 얽매는 심리적 힘(Kiesler 1971), 혹은 행위를 취소하거나 변화시키기 어렵게 만드는 구조적 상태(Becker)로 정의된다. 유통관리영역에 있어 고객관계몰입에 대한 정의는 ‘거래쌍방이 지속적으로 거래할 것임을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약속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안광호, 임영균).
Moorman, Zaltman and Deshpande은 고객관계몰입을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열망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가치 있는 관계(valued relation)는 관계가 중요하다고 인식될 때만 존재한다.
고객결속이 관계마케팅에서 고객신뢰성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환경에 따라 개념이 조금 차이가 나는데 산업간 관계 마케팅(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과 서비스관계 마케팅(Service Relatinship Marketing)에서 중심적인 요소로 밝혀졌다.
≪ … 중 략 … ≫
Ⅱ. 상표자산구축(브랜드자산구축)의 중요성
브랜드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 이제 브랜드는 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브랜드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요의 확보, 고객이나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가치의 추가, 상당한 마진의 확보 및 강화, 중간 유통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Farquhar, 1989). 이런 중요성에 비춰 보면, 브랜드의 가치와 관련된 브랜드 자산에 대한 내용파악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브랜드 자산의 개념이나 측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일반화된 정의가 정립되어 있지는 않은 상태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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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권민희(2005),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PPL(Product Placement)효과의 인식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ⅱ. 고경영(2003),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이벤트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ⅲ. 김주호(1999), 브랜드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광고학회
ⅳ. 김진영(2005),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PB브랜드의 브랜드요소에 대한 고찰,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ⅴ. 조재현(2011), 광고산업 환경변화와 옥외매체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옥외광고학회
ⅵ. Jun Chaenam 외 2명(2008), 브랜드자산 구축에 미치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비교 우위의 영향, 한국전략마케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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