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와 지펠의 비교 분석(의사결정,정보처리,태도형성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사결정과정

1-1. 문제의 인식

1-2. 정보의 탐색

1-3. 대안의 평가

1-4. 구매

1-5. 구매 후 행동

2. 정보처리과정

2-1. 노출

2-2. 이런 방식의 TV광고를 통해서 딤채는 소비자들의 주의 요구한다.

2-3. 이 해

2-4. 기 억

3. 태도형성과정

3-1. Fishbein 태도 모델

3-2. 정교화 가능성 모델

3-3. Heider의 균형이론


본문내용

1-5. 구매 후 행동

관여도가 높고 교환/반품이 번거로운 제품인 만큼 구매 후 부조화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런 경우 거의 모든 사람이 내적귀인이 아닌 외적 귀인을 통해 불평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이 너무나도 발달한 지금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특히 지펠아삭의 경우 대대적으로 아삭이라는 단어를 붙여 김치 맛에 대해 부각시키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김치 맛에 의한 대조효과를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해 강화광고로 더욱 더 김치 맛을 강조하거나, 활발한 구매 후 서신, 확인전화 등으로 구매자의 불안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2. 정보처리과정

2-1. 노출

김치 냉장고 구매의사의 유무와 상관없이 소비자들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TV광고 일 것이다. 몇 개의 시리즈로 제작된 2009년도 딤채의 TV광고물을 살펴보면 재핑과 같은 선택적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독특한 형식의 TV광고물을 제작해서 방송한다. 궁금증을 자극하는 몰래카메라 형식을 취하기도 하고, 어느 부부의 일상적인 대화 장면을 뚝 잘라서 보여주기도 한다.


2-2. 이런 방식의 TV광고를 통해서 딤채는 소비자들의 주의 요구한다.

1) 고관여 저관여 상태의 주의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제품 관련 정보를, 고관여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속성을 최대한 전달하려는 방식이 아닌, 일상의 이야기들 속에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녹여내고 있다. 김치냉장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조차도 한편의 이야기(독특한 딤채 TV광고)를 보고 나면 “역시 딤채인가?!”생각을 품게 할 것이다.

2) 주의에 대한 개인적 요인의 영향

지각적 경계로 인한 주의력 이탈을 막기 위해서 딤채는 소비자의 자사제품에 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자산, CRM, 고객자산 기반 마케팅
  • 소비자 기억과 브랜드 관계(CRM)1)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연상(기억)브랜드는 앞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연상들의 집합 즉,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의미를 가질 때 비로소 그 가치를 갖는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강력한 브랜드 연상은 결국 구매 결정과 브랜드 로열티 형성의 근간이 된다.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및 인지 품질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결국 브랜드 자산의 근간은 브랜드 연상이라 할 수 있다. 첫째, 브랜드 연상은 정보 처리 및 검색

  • [소비자행동론] `갈아만든 새우`김치냉장고 ‘딤채, 쌀냉장고 ‘채움’실패사례
  • 소비자행동론 관점에서 이 제품의 마케팅 사례들을 자세히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마케터에의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특히 당시 대표적 경쟁제품이었던 농심의 ‘새우깡’과의 비교분석을 중점으로 기술했다.본 론광고효과제품 출시 초기, 갈아만든 새우의 TV광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PPM (BGM : Under the sea)일단 광고모델이 나오기 전까지의 화면은 전부 애니메이션 처리되어 있고, 배경음악은 그 당시의 소비자에게도 이미 친숙한

  • 딤채 마케팅전략분석
  • 김치냉장고 누적판매를 돌파했다. 이러한 성장은 초기 딤채의 타깃이었던 중산층의 중년 주부들을 넘어 신혼부부나 심지어 독신자들에게도 김치냉장고가 필수품이 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최근의 제품 모델들은 김치냉장고 본연의 기능보다는 그 외의 것들에 승부를 걸기 시작했다. 이미 김치냉장고는 김치 보관뿐만 아니라 와인이나 육류, 야채 등 식재료의 보관에 더 많은 비중을 싣고 있다. 특별한 김치냉장고를 찾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

  • [소비자행동] 광고 분석을 통한 소비자 행동 결정
  • 소비자 행동 : 광고 분석을 통한 소비자 행동결정Ⅰ. 신혼부부1. 아파트1) 래미안2) 이 편한세상2. TV1) PAVV LED2) XCANVAS BORDERLESS3. 노트북1) Xnote Chic2) Sense 4. 세탁기1) 트롬 2) 하우젠 버블5. 김치냉장고 1) Zipel 아삭 2) The Original 딤채Ⅱ. 자동차 1. 소형차1) 모닝2) 마티즈3) 포르테 하이브리드4) 아반떼20102. 중형차1) SM52) 쏘나타3) 로체Ⅲ. 결론Ⅰ. 신혼부부*예비신혼부부로 결혼을 준비하면서 혼수를 장만하고자 한다. 이 때, 광고를 통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 행동 이론과 사례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 소비자 행동 이론과 사례분석- 태도와 구전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의 대한 개념을 학자의 정의를 인용한다면,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탐색.구매.사용 및 평가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행동 -쉽프만 & 카누크- 경제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 관련한 개인의 행위 및 그러한 행위에 앞서서 그것을 결정해 주는 여러 결정과정 -엥겔 & 블래크윌- 소비자행동이란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