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학습자 분석(중학교 2학년)
1. 일반적인 특성
2. 선수지식

B. 자화상
1. 자화상의 이해
2.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

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
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
2. 마인드맵의 용도
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
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A. 교재 및 단원명
B. 단원 설정의 이유
C. 학습목표
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
E. 학습지도안
F. 평가

Ⅳ. 결론

* 참고문헌
* 부 록 - 학습자료

본문내용
대로 그것을 조직하고, 연결하고, 연상 결합을 일으켜서 정보의 기억력을 증진시키다.
(8) 성장과정 기록하기 - 마인드맵은 개인의 생각 속으로 깊이 들어가서 내적 자아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이 외에도 마인드맵은 모든 영역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는 도구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미술교육 영역에서도 작품제작 과정의 하나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만약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한다고 할 때, 각 캐릭터들이 갖고 있는 성격이나 생김새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될 사용자들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해봄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계획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마인드맵은 이용될 수 있다.

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

요점 정리법을 대신하는 방법으로 개발된 마인드맵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이 용이할 뿐 아니라 논리 정연함과 체계화의 능력도 가지고 있다.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분석적이고 세부적인 지향을 갖는 좌뇌 기능과 상상력을 담당하는 우뇌의 기능이 머릿속에서 조화롭게 작용하여, 아이디어를 핵심단어나 색, 중심이미지로 한 장의 종이에 표현하는 쉽고 간단한 기법이다. 요점정리법과 달리 직선적인 선으로 그리지 않는 이 방법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즉각 떠오르게 하는 것이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한 장의 종이에 많은 양의 ‘의미 있는 정보(핵심단어)’를 적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마인드맵을 효과적으로 활용, 실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7가지의 규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마인드맵을 만들기 위한 7가지 규칙
(1) 우선 종이 한 가운데에 마인드맵의 주제를 상징하는 단어나 그림을 그린다. 이 그림은 우뇌에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상상적 연상의 발판이 된다. 또한 그림은 우뇌에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상상적 연상의 발판이 된다. 또한 그림은 단어보다 훨씬 기억하기 쉽고 어딘가 색다른 점도 있으며 무엇보다 주제에 대한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준다. 이때 그림은 잘 그리지 못해도 상관없다.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2) 핵심단어를 만들어 사용한다. 이 핵심 단어들은 정보를 풍부하게 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핵심 단어는 요점 정리법에 사용되고 있는 문장 유형보다도 단어 자체의 의미를 손상하는 일 없이 보다 빨리 발상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따라서 핵심 단어의 발상 작업은 요점 정리법의 문장 유형보다도 쉽다.
(3) 중심 이미지로부터 방사상으로 선을 그의 발상된 각각의 핵심 단어를 연결한다. 각각의 핵심 단어를 선을 이용해 연결하고 관련지음으로써 하나의 핵심 단어가 다른 핵심 단어에 어떻게 관계하는지가 명확히 파악된다. 그 관계를 생각하면서 가능한 한 선을 정확히 연결한다.
(4) 핵심 단어는 인쇄체처럼 깔끔하고 정확하게 쓴다. 인쇄체로 쓰인 문자가 가장 읽기 쉽고 기억하기도 쉽다.
(5) 하나의 선에 핵심 단어 하나만 쓴다. 이 규칙을 지킴으로써 당신은 핵심 단어가 혼란스럽게 되는 것을 최소한 막을 수 있고 각각의 단어로부터 최대한 창조적으로 관련성 있는 발상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6) 강조하기 위해 색, 그림, 부호를 사용한다. 색, 그림, 부호 등은 마인드맵의 주요 포인트를 보다 눈에 띄게 하거나, 마인드맵에 나타난 선으로 나누어진 부분의 상호 관계를 나타낼 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그림이나 상징 이미지는 창조적인 발상을 만들어 내고 거기에서 연상을 이끌어 내며, 두뇌 자체를 자극하거나 당신의 기억력을 상당히 높여 주므로 가능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7) 발상한 다음 자유롭게 연상하여 체계화한다. 우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오르는 이미지 그대로 써 놓도록 한다. 그 다음 검토를 하면서 필요 없는 요소는 삭제하고 열쇠가 되는 개념은 정리한다. 이때 번호, 문자, 부호, 색을 사용하여 핵심 단어를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좋다.

나. 마인드맵 작성방법
위에서 살펴본 마인드맵의 기법과 법칙들을 사용하여 작성해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참고문헌
<학위논문>
고선정(2007).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능력 신장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고여주(2005). 미술교육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다의적 감상능력 함양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김영신(2005). 마인드맵을 이용한 아이디어 스케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이종필(2002). 마인드맵을 활용한 미술교과 지도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오광섭(1987). 미술교육에 있어 표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최은영(2006).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단행본>
김미환 외(2003). 현장 교육학. 동문사
윤길근 외(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문음사
한국토니부잔센터(2006).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활용: 외국인 대상 언론 홍보․중국 CCTV, 아사히 등 언론매체 21건 취재보도(’08년)․코리아타임즈 등 매체 140건 보도(’08년).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강화․박물관 홍보 대내외 리플릿(4개 국어) 제작배포․컨시지어(관광호텔)협회 가이드맵 박물관홍보(년 30만부)․아시아나 기내지 “박물관 명품유물” 소개 기획연재(12회)영문일문 광고 홍보․63빌딩 PDP 영상광고(’08.10~11월)․지면광고: 아시아나 기내지(’08년 4회), 영문월간 “SEOUL(’08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활용할 수 있는 독서법 등을 설명하며, 책을 읽고 나면 독서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이책을 저술하였다.이 책의 전반부에는 독서를 통해서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들을 자신과 주변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고,중반부는 독서를 어려워하는 것에 대해 독서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으며,후반부에서는 독서에 대한 부담

  • 2024년 대학면접 국어국문학과 37가지 질문 + 답변
  • 맵 정리가 이루어져 있어야 함. 전공커리큘럼과 선배들의 졸업 후 진로를 조사하여 자신의 진로를 투영해볼 수 있음.22. 대학에서 전공과 관련해서 무엇을 배울 것으로 기대하나요?▣답변예시▣결론저는 A와 B과목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향후 OO전문가로서 필요한 소양을 갖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A과목을 통해 OO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OO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으로 OO에 대한 분석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B분야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이 전통적인 교육 상황에서와 어떻게 차별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가 전

  • 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 마인드 맵을 통한 아이디어 탐색  청소년 문화 공원 도면 그리기  청소년 문화 공원 모형 제작  작품 감상 및 발표 준비물전지, 폼 보드, 코르크 폼보드, 건축모형용 스펀치, 모형 나무, 모형잔 디, 색도화지, 클레이, 목공용 풀, 글루건, 칼, 칼 판, 가위, 사인펜, 색연 필 교수학습방법창의적 문제 해결법3. 프로그램 평가1) 자아상 가면‘자아상가면’ 수업을 통한 결과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 ‘심상의 솔직한 표현’, ‘타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