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교육 불평등의 원인과 그 극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 격차의 현황
교육 격차(불평등)의 원인
교육 격차의 극복방안
본문내용
(1) 사회 양극화
소득의 차이 → 사교육비의 차이 → 소득 별 학업 성취도의 차이

(2) 지역별 교육 여건의 차이
큰 도시(광역시)에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많이 몰려든다.

(3) 교사기대와 학업성취에의 불평등
퍼셀과 부르코버
교직원의 교육 효과에 대한 신념·가치 체계, 학급 내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교 구성원인 학생, 교사, 타 직원 모두에게 파급되어 있는 학구적 규범 등에서 파생되는 교육불평등의 문제


대학교육의 기회는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이미 대학교육은 소수의 경제력을 갖춘 신분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기에 대학교육의 기회는 연령, 인종, 경제적인 능력의 다름을 넘어서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기회를 놓쳤거나 직장을 가진 후 다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개방되어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대학교육은 년간 천만원 정도의 등록금과 이에 버금가는 학비를 들여야 하는 시스템이다. 사회경제적 지위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의 고등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대학교육이 무상이어야 한다.

가난의 대물림을 끊는 ‘희망학원’

책 ‘보노보 혁명’ 에서는 ‘얼 마틴 팰런’에 의해 시작된 희망학원이라는 사회적 기업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것은 멘토링의 그 맥락과 비슷하다. 멘토링은 빈민층과외 즉, 다시말하면 저소득층 자녀에게 무상으로 과외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멘토링의 발단은 이렇다.
미국 보스턴의 도심 빈민가의 무손이라는 여자아이는 하버드 대학생 언니, 오빠들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공부를 했다. 그리고 현재 의사의 꿈을 꾸고 있는 그녀는 학교를 졸업한후 조국 아이티로 돌아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의술을 베풀 계획이다. 1992년 보스턴의 한 빈민가에서 무손을 비롯해 19명의 아이들을 모아놓고 시작된 '빈민촌 과와'는 여러 지역으로 확대되어 수만명의 무손들에게 꿈을 키워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장 자크 루소’에 대하여
  • 불평등기원론》에서 소유개념이 생겨나기 이전의 자유상태에는 평등의 개념이 존재하였다고 하였다. 인간은 인위적인 노력으로 현재의 신분이나 직업을 얻기 전인 자연상태에서는 모두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는 의미에서 평등성을 가진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그의 본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모든 인위적인 조건이나 환경에서 떠나서 자연인으로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인간이 사회관계에서 주체적으로 판

  • 교육평가와 고교등급제
  • 원인분석고교등급제를 둘러싼 파문이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제 이 문제는 교육문제를 떠나 사회 계층간, 집단간, 지역간의 첨예한 갈등을 야기하는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고교등급제’란 용어는 엄밀히 말해 전국의 모든 고교를 학력차에 따라 등급화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등급제’라는 말보다는 고교간 ‘학력차’라는 말이 더 정확할 것이다. 고교 등급제든, 고교간 학력차든 간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

  • [한국교육사]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 그 시기에 일어난 사회 제반 사항의 변화 양상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당시 시대적 상황은 종전과 동시에 주체적이고 민족적인 사회를 재건해나가기 위해 인적 자원의 생산기제인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의 요구에 직면하고 있었다. 한국 교육사에 있어 개화기를 전통 교육과 근대 교육의 갈등기라고 본다면 일제시대는 전통교육과 근대 교육 그리고 군국주의 교육의 충돌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역사적 경험과 소위 민주주의 교육이 만

  • 교육격차 해소 레포트
  •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의 능률성, 학습 분위기 등에서 차이, 교육 결과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변화 등에서의 차이를 포괄하는 거시적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격차에 관한 연구 결과나 논의는 주로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에서의 결핍요건에 관한 것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여기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그 원인과 해결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첫 째는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 둘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찾기 위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 왔고, 많은 교육의 이론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지금 교직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가 이런 연구의 결과물들을 응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제시 할 수는 없을까?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우리는 우리나라 교육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몇 가지를 뽑고,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에서 배운 내용, 그리고 철학자들의 여러 교육 이론들을 가지고 그 해결방안을 고민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