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과 한국문학 -무녀도, 장마, 묵호를 아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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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동리: ‘무녀도’
1. 무녀도의 공간적 배경과 그 의의
2. 무녀도의 서술적 구조
3. 3. 인물분석
3-1. 모화의 존재
3-2. 낭이의 존재
3-3. 욱이의 존재
3-4. 욱이와 모화의 대립
3-5. 낭이와 욱이의 근친상간
3-6. 모화와 낭이의 정서적 동일성
4. 굿의 상징성
5. 무녀도라는 그림의 도상적 의미
6. 무녀도의 결말 해석
6-1. 기독교의 승리
6-2. 무속신앙의 계승
7. 맺으며

Ⅱ. 윤흥길: ‘장마’
1. 서론
1) 들어가며
2) 장마의 의미
2. 본론
1) 장마와 샤머니즘
2) 텍스트에 드러난 샤머니즘
3. 결론

Ⅲ. 심상대: ‘묵호를 아는가’
1. 들어가며
2. '묵호'의 공간적 배경과 시대적 상황
3. 텍스트 속에 나타난 샤먼과 그 기능
4. 나오며
5. 참고문헌

Ⅳ. 무녀도와 장마, 묵호를 아는가의 공통점
본문내용
3. 인물분석

3-1. 모화의 존재

모화(毛火)라는 이름은 털에 불이 잘 붙는다는 뜻이다. 불은 모든 원시적인 것을 의미한다. 또한 무당의 이름은 본래 출생지를 따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이름의 설정 자체가 모화의 무(巫)의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모화는 인간이지만 그녀의 의식세계는 신의 세계와 가깝다. 그녀는 만물에서 귀신의 존재를 발견한다. 그러므로 그녀의 눈에는 모든 것이 귀신으로만 인식된다.

모화는 사람을 볼 때마다 늘 수줍은 듯, 어깨를 비틀며 절을 했다. 어린애를 보고도 부들부들 떨며 두려워했다. 때로는 개나 돼지에게도 아양을 부렸다. <중략> 미워하고, 시기하고, 성내고 할 수 있 는 이웃 사람같이 보여지곤 했다. 그리하여 그 모든 것을 '님'이라 불렀다.

그렇기 때문에 만물에 영혼이 있음을 믿는 모화는 인간과의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귀신과의 생활을 지속해 나간다. ‘무속 서사문학을 구술할 때 우리들의 샤먼, 우리들의 무당은 삶을 향해 열려있는 죽음을 지닌 아주 희귀한, 그래서 매우 높게 선택 받은 존재이다.’ 김열규, <샤머니즘의 문학적 의미>, 『문학사상』, 1977.9, p287
또한 모화에게서 타인을 치료하고, 낭이를 보듬는 존재로서 생명을 창조하는 모성의 이미지를 발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들의 종교를 수용하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부정적 의식으로만 일관하는 존재로도 이해가 가능하다.


3-2. 낭이의 존재

낭이는 모화의 딸로서 말을 하지 못하고 그림만을 그리는 소녀로 드러난다. 낭이의 삶은 무속세계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다. 무녀도에서 그녀는 수국 용신의 따님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사실은 낭이가 무속세계의 일원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는 인간으로의 탄생이전의 카오스의 세계에 그녀가 존재 했었다는 이야기이다. 수국은 모든 생명이 존재하며, 신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계이다. 그 세계의 속한 낭이는 모화에게 있어서 신화적 실재이며, 의미 있는 현실을 증명하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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