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과 한국문학 -무녀도, 장마, 묵호를 아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4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무녀도
들어가며
서술적 구조
인물 분석
상징성
2.장마
들어가며
'장마'의 의미
장마의 샤머니즘적 요소
결론
3.묵호를 아는가
들어가며
시대상황과 공간적 배경
작품 속에 나타난 샤먼과 그 기능
4.'무녀도' '장마' '묵호를 아는가 '의 유사점
- 본문내용
-
샤머니즘 (Shamanism)
-인간의 고뇌와 번민을 '상징적으로 미치게 하는 것
= 신성한 광기 에 의하여 해소시키고 사람들은 회복한 자신들을 보며 그것이 신,
정령의 비호 덕분이었다고 생각하려고 함.
-샤먼이 종교에 있어서 주요한, 또는 중심적인 역할을 연출하는 사회에서 빙령은
종교경험으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음.
경주에 교회가 이렇게 속히 서게 된 것은 이 분의 공로올시다."
그리하여 그의 말을 들으면, 욱이는 평양 현 목사에게 진정을 했고, 현 목사께서는 욱이의 편지에 의하여 대구 노회에 간청을 했고, 일방 경주 교인들은 욱이의 힘으로 서로 합심하여 대구 노회와 연락한 결과, 의외로 속히 교회 공사가 진척되었던 것이라 하였다.
-욱이의 죽음은일종의 순교처럼 표현되고 있음.
<장마>
-1950전쟁 이후의 상처와 그 극복
-이데올로기가 빚어낸 사돈 간의 갈등을 한국의
샤머니즘적사고를 바탕으로 화해를 모색
-장마는 한반도라는 공간적인 배경을 주인공 “동만이”네
가정 속에 축약시켜서 보여줌: 동족상잔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표현
-주인공 동만은 세 가지 죽음을 목격함으로써 죽음과 재생이라
는 삶의 통과제의를 치름 -> 동만 이라는 주인공 소년은 죽음을
경험함으로써 비로소 성장.
소년에게 있어서 성장과 각성의 경험은 전쟁의 경험과 관련된 것
<생략된 부분>
-장마의 시작
1. 외할머니는 국군 소위로 전쟁터에 나간 아들(외삼촌)이
전사하였다는 통지를 받는다
2.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외할머니는 빨치산을 향해
저주를 퍼붓는다
3.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가 이 소리를 듣고
노발대발한다. – 그것은 곧 빨치산에 나가있는 자기
아들더러 죽으라는 저주와 같았기 때문이다.
-장마 가운데
1. 나(동만)는 어떤 사람의 꼬임에 빠져 삼촌이 집에 왔었다는
말을 한다
2. 그로 인해 아버지가 지서에 끌려가 한동안 고생하고
동만은 할머니의 분노를 산다
묵호를 아는가 - "묵호" 의 공간적 배경과 시대상황
-소주로 연상되는 묵호의 바다는 인간관계의 갈등과 삶으로부터 오는 괴로움을 털어버리고 싶은 공간이자, 자신의 아픔을 위로 받는 공간.
그렇다. 묵호는 술과 바람의 도시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서둘러 술로 몸을 적시고, 방파제 끝에 웅크리고 앉아 눈물 그렁그렁한 눈으로 먼 수평선을 바라보며 토악질을 하고, 그러고는 다른 곳으로 떠나갔다. (중략)
플라타너스 낙엽을 밟고 서서 시내버스를 기다리다가, 아파트 베란다에 나서서 망연히 하늘을 쳐다보다가, 문득 무언가 서러움이 북받쳐 오르면, 그들은 이 도시를 기억해 냈다. 바다가 그리워지거나, 흠씬 술에 젖고 싶어지거나, 엉엉 울고 싶어지기라도 하면, 사람들은 허둥지둥 이 술과 바람의 도시를 찾아 나서는 것이었다. 그럴 때면 언제나 묵호는, 묵호가 아니라 바다는, 저고리 옷고름을 풀어 헤쳐 둥글고 커다란 젖가슴을 꺼내주었다. (심상대1990:97)
-바다는 돌아온 탕아를 달래며, 어르는 어머니의 품처럼 형상.
- 주인공은 '인간의 바다'에서 받은 상처를 자신의 고향 바다를 보며 달래기 위해 묵호로 들어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