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부모교육] 야곱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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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야곱 가정의 성공한 점
1) 영적인 유산을 눈에 보이는 것보다 귀중히 여겼다.
2) 야곱의 가정은 가정교육과 가정 예배가 있었다.
3) 야곱의 가정은 가족 간의 용서와 회복이 있었다.
4) 야곱의 가정에는 아버지의 권위가 있었다.
5) 야곱의 가정에는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 있었다.

2. 야곱 가정의 실패한 점.
1) 야곱의 집안 내력에는 이전 세대부터 전해온 ‘속임’의 양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2) 야곱의 가정에는 다수의 배우자를 둠으로써 일어나는 문제들이 있었다.
3) 야곱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 하나님의 뜻보다 자신의 생각을
더 중요시했다.
4) 야곱의 가정에는 한 여인만을 향한 편애의 문제점이 있었다.
5) 야곱의 가정에는 한 아들만을 향한 편애의 문제점이 있었다.
6) 야곱의 가정에는 자녀들 속에서의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있었다.
7) 야곱의 가정 안에 나타난 중혼과 사랑의 질투는 야곱의 불순종의 씨앗에서
비롯된 문제였다.
8) 가정의 가장으로서 야곱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치 아니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무시한 채, 자신의 뜻대로 행동하여 가정의 불화를 일으키게 된다.
9) 디나 사건과 야곱의 아들들(레위, 시므온)의 살생과 탐욕(성을 노략질함)의
죄악은 야곱의 불순종과 태만함을 보여주는 가정의 비극사였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야곱 가정의 성공한 점

1) 영적인 유산을 눈에 보이는 것보다 귀중히 여겼다.

-말씀성구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에서가 이르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창 25:29~34)

-성장배경 / 가정사
야곱이 탐내고 있었던 에서의 장자권이라는 것은 사실 눈에 보이지 않다. 그런데 영적인 안목에서 보면 대단히 중요했다. 그것은 유산을 받는 자리이다. 영적인 유산을 받는 소중한 자리인 것이다. 그래서 야곱은 영적인 축복을 얻기 위해서 세속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어떻게 보면 치사한 방법이다. 형 에서의 약점을 알고 그 약점을 이용해서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에 사는 것이다. 그런데 에서는 야곱과는 반대로 영적인 유산을 소홀히 여긴다. 눈에 보이는 팥죽 한 그릇을 위해 영적인 유산을 헌신짝처럼 버린다. 야곱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는 것보다 소중히 여긴다. 그러나 에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눈에 보이지 않는 것보다 소중히 여긴다. 야곱이 쓴 방법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나 그가 추구한 목적은 좋은 것이다. 야곱의 특징은 좋은 목적을 위해 잘못된 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반면에 에서는 목적을 따라 살지 않는다. 한 순간의 유익을 위해 살아간다. 에서는 목적을 따라 살지 않는다. 한 순간의 유익을 위해 살아간다. 자기에게 옳고 귀중한 것을 따지기 보다는 당장 자신의 육신에 유익이 되는 것을 따라간다.

-적용
장자권이란 가족의 혈통을 잇는 것이다. 야곱은 그 뿌리를 소중히 여긴다. 그래서 하나님은 야곱을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으로 선택하셨다. 가장 소중한 뿌리는 민족의 뿌리이다. 뿌리를 소중히 여긴다는 것은 사상이 있다는 것이다. 영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소중히 여길 줄 안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민족을 사랑하는 모세를 귀히 사용하셨다. 바울도 민족을 사랑했다. 우리도 뿌리를 귀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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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정석(2004).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은 사람 야곱. 국제제자훈련원
윌리엄버너(1990). 야곱의 열두아들. 서달석 역. 생명의 서신
정정숙(1996). 성경 속 가정. 베다니
유동준(2000). 야곱 평전. 최선의 삶
폴 스티븐스(2005). 내이름은 야곱입니다. 최동수 역. 죠이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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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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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26
강용원(1995). 기독교교육강의<13>. 교회 연합신문
정장복(1985). 예배학 개론. 서울:종로서적, p.216-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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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2002). 가족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한 야곱 가족의 분석 : 보웬과 미누친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화여대대학원, p21
황재식(1999). 성경속의 순기능 가정과 역기능 가정에 대한 연구 : 부모의 자녀양욱 태도를
중심으로. 한세대신학대학원, p46
이종만(2000). 요셉 내러티브 구조분석 : 요셉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가?
(창37장 1~36, 39장~46장 27절). 총신대 신학대학원,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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