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의 중요성 및 가정예배의 실제 성경 속에서의 가정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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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 한국의 가정은 부부간의 높은 이혼율과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으로 심각한 위기에 쳐해 있다. 상당수가 이혼의 사유로 ‘성격 차이’라는 것을 꼽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자녀는 한 쪽 부모가 없거나 할아버지할머니의 손에 키워지는 아픔을 겪게 된다.
문제는 이런 현실 속에 기독교 가정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이다. 어떤 기독교 가정이든 믿음의 가정을 꿈꾸지만, 그것을 이루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피곤에 지친 부부는 대화의 양이 크게 줄었고, 자녀가 집에 혼자 있는 경우가 많아 외로움을 겪게 되었으며, PC의 보급으로 자녀들은 폭력과 음란에 상당 부분 노출되고, 부모가 돌아와도 대화하기보다 모니터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이런 결과로 자녀들은 부모의 가치관 보다는 TV나 인터넷 속에서 잘못된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세상적 지배원리인 경쟁, 학연, 성공지상주의, 물질맘모니즘 등이다. 또한 자녀들은 영성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없게 된다. 이석민, 가정문제 치유를 위한 가정문제 활성화 방안 연구, (총신대학교대학원, 2006), 19.
그러면서 교회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이 다른 부모를 보며 괴리감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세상의 가정과 달리 구별된 믿음의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가정 예배’의 제단 쌓을 것을 강력히 주장하고자 한다. 따라서 성경 속에서 나타난 가정 예배에 대하여 살피고 가정 예배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언급한 후 가정 예배를 실제로 드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나누고자 한다.
Ⅱ. 성경 속에서의 가정 예배
1. 구약시대
구약에 있어 가장 오래된 형태의 예배는 가족예배의 형태이다. 이스라엘이 하나의 민족을 이루기 이전에는 하나의 가족으로서 예배 역시 가족 단위의 예배를 드렸다.
성경에 기록된 최초의 제단은 노아의 홍수 때 그의 가족이 방주로부터 나온 후에 노아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노아는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창8:20) 가족과 함께 희생제사를 드렸다. 정정숙, 성경적 가정사역, (베다니, 2004), 276
구약의 이스라엘 족장들은 모든 야영지에서 가정예배를 드렸다. 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에 도착하자마자 모레 상수리 나무 아래에 단을 쌓았고(창12:7), 이삭은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을 다시 파고 브엘세바에 단을 쌓아 하나님을 예배하였으며(창26:25) 야곱은 벧엘에 단을 쌓았다.(창35: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정숙, 성경적 가정사역, (베다니, 2004).
현용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조선일보사, 1996).
앨리스 채핀, 정영선 역, 우리 아이의 믿음이 자랄 때까지,(두란노, 1991).
제임스 W. 알렉산더, 임종원 역, 가정예배는 복의 근원입니다.(미션월드라이브러리, 2003).
김강혁, “기독 가정의 가정 예배에 관한 연구”,(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석민, “가정문제 치유를 위한 가정문제 활성화 방안 연구”, (총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상훈, “성경에서 보는 가정예배”, 상담과 선교 제36호, 여름호, (한국상담선교 연구원, 2002).
로이 B 주크, “성경에 나타난 부모의 책임”, 상담과 선교, 제51호, 여름호,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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