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아브라함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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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아브라함 가정을 선택한 이유(구약성서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자녀교육)
Ⅱ. 본 론
1. 아브라함과 그 가족의 배경
2. 아브라함 가정의 성공점과 문제점
Ⅲ. 결 론
1. 아브라함 가정이 주는 시사점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성서 안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구약시대 히브리인의 가정교육은 철저한 종교교육 그 자체였다. 히브리인들의 교육이념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고자 하는 인간을 형성시키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맺어주신 언약 공동체 안에서 그 목표를 이루어 갔다. 공식교육기관이 생기기 전인 초기 이스라엘 시대에 있어서 가정은 가장 중요한 교육의 현장이었다. 또한 어느 종교도 유대인만큼 자녀교육을 부모에게 의무화한 종교는 없었다. 이들에게 교육은 곧 종교적 의무였다.
왜냐하면 교육이 없이는 삶 자체인 종교의 전수가 불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자녀에게 교육의 핵심인 율법을 통하여 하나님 중심생활을 가르치며 강조 하는 데에 부모들은 온 정성을 기울였다.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의 첫 교사였으며 교육의 내용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설정을 기초로 하는 종교의식화와 직업교육이었다.
반면, 오늘을 살고 있는 기독교 가정의 영․유아들은 과연 어떠한 형태의 가정교육을 받고 있으며, 그의 부모들은 자녀의 신앙발달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고 또한 아이들은 말씀 안에서 잘 자라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에 대해 성경에 나오는 많은 인물 중에 ‘아브라함’의 가정을 택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그의 가정의 가정교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강병도(1989). 호크마 종합주석. 서울: 기독 지혜사.

방종국(2000). 자녀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기능적 특징에 관 한 연구.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윤여찬(1994). 아브라함 언약 연구.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정진순(2001). 하갈, 사라의 상생의 실천을 위한 제언. 한일 장신대학교 한일 신학
대학원. 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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