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항공) & People Express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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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II. 성장기반 분석

III.P.E와 S.W의 비교

IV. 성장의 한계와 개선방안

V. 결론
본문내용
II. 성장기반 분석
1.P.E
PE의 초기 급속한 성장은 CEO인 Burr의 말대로 그들의 ‘사람’이었다. 치열한 경쟁률을 이겨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친 직원들은 그만큼의 역량을 발휘했다. 그들은 PE의 업무 전 분야에 걸친 순환업무를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그들의 사업 전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고 이러한 그들의 역량은 회사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보다 효율적인 해결책을 끊임없이 고안해내게 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은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했다. PE가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임금, 스톡옵션, 복지제도, 수평적인 의사소통 구조는 그들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이끌어냈고, 직원들은 이에 걸맞는 높은 생산성을 보여주며 활기 넘치는 분위기를 형성했다. PE는 이러한 양질의 직원들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대신, 그들의 수를 낮게 유지하면서 비용 절감을 동시에 꾀했다. 이러한 PE의 인적 관리 정책은 후에 PE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한계를 드러내지만 사업 초기에는 이를 통한 비용절감으로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었고 이는 가장 큰 성장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와 함께 이루어진 연료 효율, 예약 업무, 시설, 기내 서비스 등에서의 비용절감을 위한 PE의 노력은 그들이 저가항공사로서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이처럼 인사 정책, 인건비 절감을 위주로 전 부문에 걸쳐 이루어진 PE의 비용 절감 노력은 즉시 효과를 발휘해 회사의 급속한 성장을 이끌어냈다.

2. S.W
미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처음에 단4대의 비행기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미국의 대형항공사로 성장했다. 이렇게 사우스웨스트가 성장하게 된 데에는 사우스웨스트만의 독특하고 자유스러운 기업문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직원을 가장 배려하며 직원들이 만족해야 고객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줄 수 있다는 이념 아래 인간중심의 경영을 추구한다. 가족적 분위기, 파티문화, 유머를 강조하는 즐거운 분위기는 직원들의 활력과 사기를 높여 사우스웨스트라는 기업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사랑하고 신뢰하게 했다. 또한, 저가항공사이지만 단지 낮은 항공료로만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만족을 특히 강조하여 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주었다. 사랑, 가족, 즐거움을 강조하는 자신들만의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다. 이를 과감하게 추진하고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그들만의 기업문화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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