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울시 수상관광콜택시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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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실패사례 선정이유
-주제선정이유 및 관련기사



2. 수상관광콜택시 현황
-도입절차, 운항 노선 및 개요, 승강장 위치



3. SWOT 분석

4. 문제점 도출
-접근성 제약, 가격의 비합리성, 홍보의 부족



5. 대안
-접근성 개선, 승강장확충, 가격인하



6. 가상실험(Simulation)
-선박의 대형화 성공, 접근성 향상, 가격인하, 이벤트


※기타 - 선박의 대형화(가정)에 따른 손익분석


본문내용
주제선정이유 2

같은 조 조원 중 한명이 홍콩에 장기 거주한 경험이 있는데, 수상택시와 비슷한 개념인 스타페리(StarFerry)에 대한 경험을 바탕을 토대로 한국의 수상택시와 비교하여 주제를 전개해 나간다면 더욱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하였다. 해외 사례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낸 사례에 대해서는 벤치마킹을 하여 발전방안을 찾아낸다면 이는 검증된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Script
학창시절 홍콩에서 살다 온 저희조의 조원 중 한 명인 강보희 양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중 4년을 홍콩에서 보냈습니다. 그곳은 한국과는 다르게 <Star Ferry>라는 대중교통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었습니다. 구룡 반도와 홍콩 섬을 오가는 큰 배인 이것은 서민들이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용하는 수상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탑승 가격도 한화 기준으로 오백 원 가량으로 현지 물가 수준을 고려하더라도 높지 않은 가격이라 서민들의 이용률이 매우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마 ferry라는 말을 들으면 ‘관광용’이라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홍콩의 경우에는 일반 ‘교통수단’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왜 한국에는 한강이라는 큰 강이 있으면서도 이런 시스템이 없을까. 출퇴근시간마다 교통체증이 심한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닌데, 왜 한강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만들지 못하는 걸까.

이렇게 생각하던 저는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고 그 후 얼마 뒤, 우리나라에도 수상택시가 생긴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에 저는 내심 많은 기대를 하였습니다. 홍콩의 경우와 같이 수상택시가 활성화 될 수만 있다면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저의 예상을 빗나갔습니다. 한국의 수상택시는 지극히 일회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습니다. 이용하기 위한 절차가 매우 복잡했습니다. 홍콩에서는 한화 기준으로 오백 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배를 탈 수 있었기에 <Star Ferry>가 대중교통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일반 대중교통에 비해 5배 가까이 비싸며, 그렇다고 교통체증을 피해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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