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인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의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 인지주의 , 구성주의 학습이론, 교수설계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III. 결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의 교수설계 시사점
2.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의 교수설계 시사점
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의 교수설계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은 학생의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와 주변 환경의 함수처럼 기술될 수 있다는 20세기 중반 행동주의 이론과, 교육현상에 대한 설명은 기억이나 동기와 같이 관찰 불가능한 개념에 의지한다는 1970년대 인지주의 이론, 피교육자는 능동적인 지식의 창조자/피교육자는 세상을 관찰하고 조작하고 해석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한다는 1980년대 구성주의 이론의 세 학습이론의 학습원리를 설명하고 지향하는 학습관과 기본가정을 비교․설명 및 교수설계
참고문헌
․ 신동철, 이봉익 외, 2000.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박아청, 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조성일, 김숙의 외, 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 온기찬, 2003.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김진호, 최철용 외, 2001. 교육방법의 기초, 문음사.
․ 박성익, 이재경 외, 200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 기술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 기술1.서론학습이론은 여러 학습이론과 학자들에 따라 그 관점을 조금씩 달리하고, 학습, 교사역할 및 학생역할 등에서 차이점을 인정하기에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 학습이론으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또한 구성주의학습이론은 최근 교수설계 학문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론이다.이중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간의 차이점과 교사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2.본론(1)구성주의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서론학습라는 용어가 상식적으로 사용될 때는, ‘배워서 익힘’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즉.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의 4가지 주요이론으로 알려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 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은 교수-학습이론에서 교수설계의 원리를 제공해줌으로써, 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교수방법을 교육공학에서는 과정 테크놀로지, 교수매체를 산출물 테크놀로지라고 한다. 교육에는 여러 교수 –학습이론이 있으나 크게 행동주의, 인지 주의, 구성주의 나뉘어 설명된다.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학습자의 내적 인지변화와 학습과정을 간과하였다는 비판을 받아왔으나 스키너를 위시한 행동주의자들에 의해 주장된 교수학습원리에 의해 교육분야는 엄청난 발전을 할수있었다. 학습자에게서 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목차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4. 문제풀이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 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 자극 +반응의 연합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 고전적 조건화1)파블로프(Pavlov)개의 타액분비

  • [교육공학] 교수설계를 위한 학습이론
  • ╋━━━교수설계를 위한 학습이론━━━╋Ⅰ. 서 론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해서 학습의 원리에 따라 교수나 교수활동을 처방해 주는 전략과 기법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연구는 교수설계 또는 교수개발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교수설계와 교수개발은 교육공학의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유사한 개념으로도 사용되나 일반적으로 구별된다. 교수설계는 특정 학습내용으로 특정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조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