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1.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
1) skinner의 강화이론
2) bruner의 발견학습
3) ausubel의 포섭이론
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4. bruner
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
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
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
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점
10.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학습이론(Learning Theory)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 교수이론에 비하여 서술적이고 간접적.
교수이론(Instructional Theory) :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 학 습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데 그 의의를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
* 학습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정의.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
수행에서의 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
* 학습이론 :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속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
* 학습이론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 결과(result) : 이론은 수행의 변화가 어떤 것인가를 설명할 수 있는가?
· 수단(means) : 결과를 야기한 과정들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88년.
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년.
김일환, 교수이론 및 교수전략, 교문사, 1995년.
홍순정,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년.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교육과학사, 2000년.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0년.
이승익, 교수.학습지도법, 교학연구사, 1983년.
조승제,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년.
정인성,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2002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