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Chapter 4, 정신지체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1)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2) 우리나라 법적 규정

(3)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

(4)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2) 정신지체 분류

① 법적분류

② 필요한 지원 유형에 따른 분류

③ 지능지수 중심에 따른 분류
3) 정신지체 아동의 출현율

2. 정신지체의 원인
1. 정신지체의 원인 

1) 생의학적 원인 

2) 환경적 원인 

쥬니퍼 가든 아동프로젝트(the Juniper Gardens Children's Project) 

3. 정신지체의 판별

1) 지능 검사

고대-비네 검사

 KEDI-WISC

2) 적응 행동의 평가

사회 성숙도 검사

적응 행동 검사

3) 조기 판별

4.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 장애의 정도에 따른 특성

2) 인지 능력과 학업 성취 특성

(1) 인지능력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행동특성

6) 신체, 건강상 특성

5.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

1.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기능적 학업기술

2) 학업준비기술
본문내용
3) 조기 판별
조기 판별은 초기에 아동의 문제를 발견하여 개선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만,
유아들의 정신적 능력과 적응 행동의 특성에 따라 정신지체를 예견하거나 판별하기는 어렵다.

- 조기에 발달 지체 유아를 발견하는 방법
관찰
유아들의 일상생활의 행동을 계속적으로 세심하게 관찰함으로써 행동상의 특이성을 발견.
검사
반드시 전문가에 의한 개별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정확성을 검토.
생육력 조사
관찰과 검사로부터 얻은 자료에 의해 정신지체로 예견되는 경우 그 발생 원인과 양육과정을 조사해서 판별의 참고 자료로 사용.
신체적. 의학적 검사
발달 지체 유아로 보이는 여러 가지 요인을 신체적, 의학적 검사를 통해 명확히 하고 정신지체의 유무를 밝혀야 함.

4.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 장애의 정도에 따른 특성
(1)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주의 집중 시간이 비교적 짧고 학습과 사회성에 결함이 있으나 정상아동들과의 차이 는 거의 없다.
(2) 중등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0세가 될 때까지 학습 활동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상황과 일반적 학습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적응행동의 결함으로 사회적 개념, 정서적 불안정 등의 문제 유발하고 언어 발달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단조로운 표현이 빈번하다.
(3) 중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운동 발달 결핍, 사회성 기술의 결핍, 감각 손상, 발작 또는 뇌성마비 등의 추가적 장 애를 지닐 수 있다. 또한 보편적으로 함묵증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발달이 열등하고 빈번하게 소리를 지른다.
(4) 최중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반응이 별로 없고 흔히 복합 장애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사업]보건사업과 기초예방접종사업, 모자보건사업, 보건사업과 영유아보건사업, 학교보건사업, 보건사업과 구강보건사업, 보건사업과 지역보건사업(지역사회보건사업), 보건사업과 정신보건사업 분석
  • 영유아사업 중 예방접종에 대한 보호자 교육이나 누락 아동에 대한 추적조사, 모자보건수첩의 발급, 관리 등은 기타 민간 의료기관과 대별될 수 있는 점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기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응급상황에 대한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상당히 위험한 일이라 하겠다. 설문에서 응답 보건소의 68.4%가 응급처치 약품을 비치해 놓았다고 답하였지만 그 내용면에서 해열제나 항히스타민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소아자매원을 다녀와서발표 주제 : 정신지체 장애특수교육학개론Chapter 1 정신지체장애(요약)Chapter 2 소아자매원Chapter 3 프로그램Chapter 4 봉사활동Chapter 5 선생님 인터뷰Chapter 6 느낀점특수교육학개론발표6조ContentsCHAPTER 1정신지체장애란 ? 정신 지체아 교육Ⅰ.정의 및 분류1.역사 1)초기 암흑의 역사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서 정신지체와 정신질환을 구분17세기까지는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정신지체장애인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대우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교육과 훈련에 의해서도 발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달 초기에는 뇌기능이 미분화․미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릴수록 그 발달 가능성도 그만큼 큽니다. 지능은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닙니다. ⑹ 정신 지체를 의학적으로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정신 지체의 원인은 정확히 알아내기도 힘들 뿐 아니라, 알아냈다 하더라도 정신 지체를 의학적으로 치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가족 중 정신지체아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부모들이 이곳 저곳 여러

  • 도덕적 결정 형성 접근 과정
  • 또한 인내심의 한계에 대한 약간의 동의는 우리가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특이성은 변화할 것이다. 그러나 변화의 과정은 도덕적으로 의미 있다.chapter19* * * * *Making Moral Decisions:A Process Approach교과목: 생윤리학지도교수: 홍 은영 교수님성 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 2001421239 정 경희chapter19* * * * *Making Moral Decisions:A Process Approach교과목: 생윤리학지도교수: 홍 은영 교수님성 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 2001421239 정 경희

  • 서번트 신드롬 특수교육 특수 아동 특수아동이란 자폐증 특수교육이란
  • 교육을 할 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충분한 지원체계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 자폐성 장애, 조기 진단 체계 및 개별 맞춤 서비스 중요 -2013.11.14. 박고운 )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40778 - 경기도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장래희망프로젝트’ 정신지체 장애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숨은 재능 찾아주기 프로그램이다. 1. 개별화4-1교육법제시2) 통합학급에서의 학습 추진학급 원의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일반학생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