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Chapter 4, 정신지체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1)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2) 우리나라 법적 규정
(3)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
(4)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2) 정신지체 분류
① 법적분류
② 필요한 지원 유형에 따른 분류
③ 지능지수 중심에 따른 분류
3) 정신지체 아동의 출현율
2. 정신지체의 원인
1. 정신지체의 원인
1) 생의학적 원인
2) 환경적 원인
쥬니퍼 가든 아동프로젝트(the Juniper Gardens Children's Project)
3. 정신지체의 판별
1) 지능 검사
고대-비네 검사
KEDI-WISC
2) 적응 행동의 평가
사회 성숙도 검사
적응 행동 검사
3) 조기 판별
4.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 장애의 정도에 따른 특성
2) 인지 능력과 학업 성취 특성
(1) 인지능력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행동특성
6) 신체, 건강상 특성
5.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
1.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기능적 학업기술
2) 학업준비기술
- 본문내용
-
3) 조기 판별
조기 판별은 초기에 아동의 문제를 발견하여 개선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만,
유아들의 정신적 능력과 적응 행동의 특성에 따라 정신지체를 예견하거나 판별하기는 어렵다.
- 조기에 발달 지체 유아를 발견하는 방법
관찰
유아들의 일상생활의 행동을 계속적으로 세심하게 관찰함으로써 행동상의 특이성을 발견.
검사
반드시 전문가에 의한 개별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정확성을 검토.
생육력 조사
관찰과 검사로부터 얻은 자료에 의해 정신지체로 예견되는 경우 그 발생 원인과 양육과정을 조사해서 판별의 참고 자료로 사용.
신체적. 의학적 검사
발달 지체 유아로 보이는 여러 가지 요인을 신체적, 의학적 검사를 통해 명확히 하고 정신지체의 유무를 밝혀야 함.
4.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 장애의 정도에 따른 특성
(1)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주의 집중 시간이 비교적 짧고 학습과 사회성에 결함이 있으나 정상아동들과의 차이 는 거의 없다.
(2) 중등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0세가 될 때까지 학습 활동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상황과 일반적 학습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적응행동의 결함으로 사회적 개념, 정서적 불안정 등의 문제 유발하고 언어 발달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단조로운 표현이 빈번하다.
(3) 중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운동 발달 결핍, 사회성 기술의 결핍, 감각 손상, 발작 또는 뇌성마비 등의 추가적 장 애를 지닐 수 있다. 또한 보편적으로 함묵증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발달이 열등하고 빈번하게 소리를 지른다.
(4) 최중도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반응이 별로 없고 흔히 복합 장애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