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 구운몽 -환몽구조와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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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만중의 생애 및 「구운몽」창작동기

2. 구운몽(九雲夢) 작품분석

⑴ 줄거리

① 현실

② 꿈

③ 현실

⑵ 구운몽 등장인물

⑶「구운몽」작품분석

⑷ 「구운몽」의 꿈

⑸ 「구운몽」에 드러난 환상성

3. 몽유소설

⑴ 몽유록(夢遊錄) 계통의 소설이 등장하다

⑵ 몽유소설의 목적

⑶ 몽유소설에 나타나는 몽유형식

⑷ 몽유소설의 사고방식

4. 구운몽 외 몽유소설

(1) 운영전(雲英傳)

(2) 옥루몽(玉樓夢)

(3) 금오신화(金鰲新話) _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1) 남염부주지

2) 용궁부연록

3) 두 작품의 비교

5. 몽유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 구운몽의 문학사적 의의

1)구운몽 국문학사적 의의

6. 환몽구조를 지닌 영상자료

● 구운몽과의 유사성.

● 꿈과 현실, 대립되는 것의 합일

● 현실에서 도피하고자 하는 행동과 벗어날 수 없는 현실로의 복귀.

환몽 구조 속 동양 서양의 차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구운몽(九雲夢) 작품분석

⑴ 줄거리
「구운몽」은 불제자 성진이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민하다가 마침내 수도자적 깨달음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구운몽」을 현실-꿈-현실의 3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현실
당(唐)나라 때 천축(天竺)으로부터 육관 대사(六觀大師)라는 고승(高僧)이 중국에 와서 큰 절을 세우고 제자를 모아 불도(佛道)를 강론(講論)한다.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제자가 성진(性眞)이었다. 어느 날 성진은 대사의 심부름으로 용궁에 가게 되었는데, 용왕의 융숭한 대접에 술을 몇 잔 마시고 돌아온다. 한편 선녀 위진군(魏眞君)은 팔선녀(八仙女)를 대사에게 보내 약간의 보물을 선사한다. 길 중간에서 팔선녀와 성진이 만나게 되어 서로 희롱하다 돌아온다. 절에 돌아온 성진은 선녀들을 그리워하며 속세의 부귀영화(富貴榮華)만 생각한다.

② 꿈
끝내 육관대사에 의해 팔선녀와 함께 풍도옥(酆都獄) 도가에서 '지옥'을 이르는 말.
으로 추방되었다.
회남 수주현 양처사의 아들로 태어난 성진은 양소유(楊少遊)]로, 팔선녀는 각기 진채봉. 계섬월. 적경홍. 정경패. 가춘운. 이소화. 심요연. 백릉파 로 태어났는데 양처서는 곧 신선이 되려고 집을 떠났다. 아버지 없이 자란 양소유는 15세에 과거를 보러 가던 중 어사의 딸 '진채봉'을 만나 혼약하고, 난을 피해 있다가 과거를 보러 올라가던 중 낙양의 기생 '계섬월'과 인연을 맺고, 경사에 이르러 거문고를 타는 여자로 가장하여 정사도의 딸 '정경패'를 만난다. 과거에 급제한 양소유는 정경패의 시비(侍婢)인 '가춘옥'과도 인연을 맺는다.
하북의 왕이 역모하려 하니 양소유는 절도사로 나가 이를 다스리고 돌아오는 길에 계섬월인 줄 알고 만난 여자가 하북의 명기(名妓) '적경홍'이었다. 상½돌아오예부상서가 된 양소유는 황제의 누이인 '난양 공주'의 퉁소 소리에 화답한 인연으로 부마로 간택이 되는데. 양소유는 정경패와의 혼약을 이유로 이를 물리치다가 옥에 갇힌다.
토번왕이 쳐들어오자 대원수가 되어 출전한 양소유는 토번왕이 보낸 여자 자객 '심요연'과 인연을 맺고, 백룡담에서 용왕의 딸인 '백릉파'를 도와주어 인연을 맺는다. 그 동안에 난양 공주는 양소유와의 혼약을 이루지 못하여 실심한 정경패를 만나보고 그 인물에 감복하여 제 1공주인 '영양 공주'를 삼는다.
토번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는 위국공의 벼슬에 오르고, 영양 공주 난양 공주 2처와 진채봉, 계섬월, 가춘옥, 적경홍, 심요연, 백릉파의 6첩을 거느리게 된다. 작품의 제목에 나오는 '아홉'이라는 숫자는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상징한다.
그러나 세월은 유수(流水)와 같아 이제는 승상의 벼슬에서도 물러나 한가히 그의 여생을 즐기던 양소유는 어느 가을날 두 부인과 여섯 낭자를 거느리고 뒷동산에 올라갔다가 문득 인생의 허무함을 느낀다. 이때 한 노승을 만난다. 때마침 찾아온 어느 노승에게 불도(佛道)에 귀의할 것을 말하자 그 노승은 쾌히 승낙하고 짚고 온 지팡이로 난간을 두드린다. 그러자 모든 것이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손에 백팔 염주를 들고 있고 까칠까칠한 중의 머리를 한 자기(성진) 뿐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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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박지경, 『구운몽연구』, 한남대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배현자, 『김만중의<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에 드러난 ‘환상성’ 고찰』, 한국문학연구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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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 문화 통사 3』, 지식 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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