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목회윤리] 성공주의, 물량주의의 물결 앞에 선 목회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목회윤리의 필요성

1-2. 니버의 응답의 윤리

2. 목회자의 정의

2-1. 목회자의 일반적인 정의

2-2. 성경에 나타난 목회자와 관련된 명칭들

3. 목회윤리

3-1. 목회윤리에 대한 정의

3-2. 성경에 나타난 목회윤리와 관련된 내용들

4. 우리 시대에 필요한 목회윤리는 무엇인가?

4-1. 한국 교회의 현장, 목회자의 모습

4-1-1 성공주의 / 물량주의
4-1-2. 목회자의 정체성과 소명

5. 오늘의 한국 교회 목회윤리 정립을 위한 제언

5-1. 공동체 의식 정립을 통한 목회윤리

5-2. 소명의식의 정립을 통한 목회 윤리
5-2-1. 소명(개념이해)

5-2-2. 목회자의 소명의식(공동체를 지향하는 소명의식)

5-3. 신뢰성 증진을 통한 목회윤리 정립

5-3-1. 인격

5-3-2. 믿음의 온전성

5-3-4. 정직

5-3-5. 전문성

6. 목회자의 윤리적 실천

6-1. 소명의식을 통한 바람직한 대안들

6-2. 돈의 문제 - 청지기 의식과 공동체 정신

6-3. 성의 문제 - 공동체 개념과 지원그룹을 통하여

6-4. 교회 정치 및 공적인 영역에서의 문제 - 공동체 정신과 신뢰성 회복을 바탕으로

7. 윤리적 실천을 위한 연대

7-1. 지원그룹으로서의 연대 : 공동체 의식과 소명의식 함양

7-2. 옳은 일 행함을 위한 연대 : 신뢰성 증대

8. 결론

참고도서 목록
본문내용
1-2. 니버의 응답의 윤리
그렇다면 이 목회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관관계를 묻는 것이 기독교 윤리학 내지는 신학적 윤리학, 윤리신학이라 할 수 있음 기독교 윤리학의 범주 내에서 목회자의 목회활동에서 빚어지는 문제들에 답하는 것이 목회윤리라 할 수 있겠다.” 이중삼, 「한국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9), 47.

그러므로 목회자가 하는 행동은 모두 목회윤리의 범주이며 이는 목회윤리의 범주 자체가 확장되어 기독교 윤리학의 범주까지 도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목회윤리는 성, 돈, 권력으로 대표되는 문제를 비롯하여 성도와의 관계, 설교와 상담 같은 전문적인 직업적 윤리까지를 포괄하는 아주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이 시대 한국교회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있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생들에게 가장 고민해야 하며, 진지하게 성찰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함으로써 우리는 목회윤리에 대한 발제를 시작하려 한다. 그러므로 이런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해석학적인 틀로 우리는 바로 니버의 응답의 윤리를 사용할 것이다.
우리는 수업을 통하여 리처드 니버가 제안한 기독교 윤리의 세 가지 분류를 배웠다. 그 첫째는 바로 목적론적 윤리유형이다. 둘째는 바로 의무론적 윤리유형이다. 마지막으로 바로 니버가 주장한 응답론적 윤리 유형이라 말할 수 있다. 바로 이 응답론적 윤리유형의 기본적인 질문은 지금 세상에는 어떠한 일들이,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 라는 물음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응답하는 존재이며, 인간은 대화하는 존재가 된다. 하나님은 온 우주를 다스리는 철저한 유일신이시며 우리는 그의 주권을 인정하고 우주적 맥락에서 응답해야 하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그가 제시한 응답의 윤리의 4가지 요소는 바로, 응답(Response)과 해석(Interpretation), 책무(accountability)와 사회적 연대(Social Solidarity)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로 이 틀을 통해 지금 우리사회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를 시작으로 목회자인 우리는 그것에 어떻게 응답할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맥락을 해석하여, 바람직한 우리의 책무와 사회적 연대는 무엇인가? 라는 틀로 본 발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의 발제는 우선 목회자의 정의로부터 시작하려 한다. 목회자가 무엇인지, 또한 목회윤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보다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주리라 생각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기독교윤리의 첫 번째 파트너인 성서신학의 기준들을 살펴보려 한다. 성서에서는 목회윤리는 무엇이라 정의하고 있고, 어떠한 특성들이 성서에서 말하고 있는 목회 윤리인지를 생각하려 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기독교윤리의 두 번째 파트너를 선택하려 한다. 우리는 이 두 번째 파트너를 바로 ‘맥락(context)에 대한 이해’ 로 정의 할 수 있겠다. 이 두 번째 작업은 굉장히 다양한 지적작업이 수행되어져야 하는 작업이고 쉽지 않은 작업이다. 하지만 한국교회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들을 우리는 짚어보며 바로 응답윤리의 시작인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들을 추적하는 것을 시도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도서>
강영안, 「한국교회의 목회윤리」, 서울: 기독교학문연구회, 1998.
김동호, 「깨끗한 부자」, 서울: 규장, 2001.
김연택, 「한국교회 목회자를 깨운다」. 서울: 프리셉트, 2000.
김영봉, 「바늘귀를 통과한 부자」,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3.
노영상, 「영성과 윤리」,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맹용길, 「목회윤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1.
신광은, 「메가처치 논박」, 서울: 정연, 2009.
임성빈, 「21세기 책임윤리의 모색」,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임성빈 외 7인, 「소비문화시대의 기독교」,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8.
정장복, 「한국교회의 설교학 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1.
「2009년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 결과발표 세미나 자료집」, 서울: 기독교윤리실천운동, 2009.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헌법개정위원회, 「헌법」,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역서>
Eugene H. Peterson, Under the unpredictable plant, 차성구 역, 「성공주의 목회 신화를 포기하라」, 서울: 좋은씨앗, 2002.
Eugene H. Peterson, Working the Angles, 차성구 역, 「균형, 그 조용한 목회혁명」, 서울: 좋은씨앗, 2002.
Norce, Gaylard, Pastrol ethics, 김종일 옮김, 「목회윤리」, 서울: 한국 장로교출판사, 1996.
Robert Schnase, Ambition in ministry, 황성철 역, 「목회와 야망」,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Samuel D. Rima, Rethinking the successful church: finding serenity in God`s sovereignty, 황성철역, 「성공적인 교회를 다시 생각한다」, 서울: 그리심, 2002.

<서양도서>
Joe E. Trull and James E. Carter, Ministrial ethics , Being a good minister in a not-so-good world., Broadman and Holman Publishers, 1993.
Roy M. Oswald, How to Build a Support System, NewYork,The Alban Institute, 1991.

<논문>
이중삼, 「한국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9.
임형규, 「현대의 존경받는 목화자상에 대한 연구-목회윤리를 중심으로」,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기독교와 문화전공-목회신학 석사학위 논문, 2007.

<기사 및 인터넷 검색>
임성빈, 「목회지도력의 조건으로서의 목회윤리」, 교회와 신학 - 제33호, 1998.
양창삼, “성공주의 속에서의 참된 목회란?”, 「목회와 신학」, 서울: 두란노목회와신학, 2001, 4,
박영철, “교회의 본질로서의 공동체성 회복”,「목회와 신학」, 서울: 두란노목회와신학, 2001, 4,
부천시 통계 홈페이지
울산시 홈페이지
인터넷 노컷뉴스
인터넷 뉴스엔조이
인터넷 LA 중앙일보
인터넷 뉴스파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학] 21세기 신학과 교회.hwp
  • 때문이 아니다. 이것이 여성 고유의 대표적이고 특징적인 역할이기 때문이다.본문에서 ‘해산을 통해서 구원을 받을 것이다’는 구절은 바로 앞절의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다”는 것과 직결시켜 볼 때 ‘여자가 그 주요 역할을 감당함으로써 죄로부터 구원받을 것이다’는 의미이다. 바울이 제시한 여인의 주요 역할은 아이를 낳고 정조를 지키고, 아이들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도록 키우고, 집안 살림을 돌보는 것이다.(딤전5:14; 딛2:3-5)

  • [교회개혁] 교회 오순절 운동과 한국교회의 이중성 및 한국교회 개혁
  • 앞서 이야기 한 미국 오순절 교단 또는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고 이는 앞서 전술한 바 있다. 1950년 4월 9일 일제의 수난속에서 선교활동을 해오던 한국의 오순절교회는 제1회 대한기독교 오순절 대회를 순천오순절교회에서 개최하였는데 약 200명의 신자들이 모였다. 그후 2,3차대회를 모이면서 1953년 4월 8일에 “기독교대한 하나님의 성회”가 결성된다. 이는 1952년 미국 하나님의 성회에서 채스넛 선교사가 파송된 다음해

  • [종교사회학] 개신교
  • Ⅰ. 서론한국의 개신교는 한국 경제가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것처럼 전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런데 한국 개신교의 성장을 이끌었던 1세대 목회자들이 은퇴를 앞두고 세대교체에 대한 대안을 세우지 못하고 교회 세습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 사회의 뿌리 깊은 습속인 가족주의의 영향은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주는 것을 자연스러운 선택이라 믿게 만들었다. 이러한 교회 구성원의 동의 때문에 교회 세

  •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
  • 목회의 정의1.목회신학이란 무엇인가목회신학은 광범위한 신학 과정의 여러 분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것들과 실질적으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신학으로서 목회신학은 목회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감당하기 위해 해석학적 자료와 역사적 자료를 취급하고 있다. 목회신학이 역사신학과 교회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조직신학과 사회윤리학에도 크게 의존하고 있다. 만약 설교학과 예배학, 목회상담이나 기독교 교육이 신학

  •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
  • 기독교인들은 기독교 윤리를 개인주의적인 것으로만 이해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그런 나머지 기독교인이 공적 삶, 즉 정치. 경제. 사회 일반에 대한 관계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기독교인으로서 옳고 또 바르게 사는 것이냐의 윤리적 문제를 기독교 윤리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기독교인들이 멀리하거나 무관심해야 할 세속적인 일로 생각하는 경향까지 있다. 그래서 한국기독교는 정치적 비판을 하거나 민주화와 통일운동에 참여하는 목회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