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관점에서 본 손창섭 `비오는 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가 손창섭, 인물 탐구
1) 그의 생애
2) 손창섭의 창작 습관
2. 역사주의 관점에서 본 <비오는 날>
1) 비(雨)
2) 부정적인 인간관
3) 인간적 유대감에 대한 갈망
□ 참고 자료 □
- 본문내용
-
1) 비(雨)
손창섭의 <비 오는 날> 첫 구절은 제목처럼 ‘비 오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렇게 비 내리는 날이면 원구(元求)의 마음은 감당할 수 없도록 무거워지는 것이었다. 그것은 동욱(東旭) 남매의 음산한 생활풍경이 그의 뇌리를 영사막처럼 흘러가기 때문이다. … 그들의 어두운 방과 쓰러져 가는 목조건물이 비의 장막 저편에 우울하게 떠오르는 것이었다. 비록 맑은 날일지라도 동욱 오뉘의 생활을 생각하면, 원구의 귀에는 빗소리가 설레고 그 마음 구석에는 빗물이 스며 흐르는 것 같았다. 원구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동욱과 동옥은 그 모양으로 언제나 비에 젖어 있는 인생들이었다.”
“동래 종점에서 전차를 내리자, 동욱이가 쪽지에 그려 준 약도를 몇 번이나 펴보며 진득진득 걷기 힘든 말짼 비탈길을 원구는 조심히 걸어올라갔다. 비는 여전히 줄기차게 내리고 있었다. 우산을 받기는 했으나 비가 후려치고 흙탕물이 뛰고 해서 정강이 밑으로는 말이 아니었다.”
소설의 서두에는 보통 배경묘사와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가 제시되는데, 이 작품에서의 배경 제시는 ‘비 오는 장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추적추적 내리는 비로 인해 등장인물인 원구의 마음 역시도 ‘감당할 수 없도록 무거워’지게 되고, 동욱과 동옥 남매가 살고 있는 공간과 그들의 인생 역시도 ‘언제나 비에 젖어 있는 인생들이었다’ 라는 구절처럼 더욱 어둡고 침침하게 묘사되고 있다. 이처럼 작품의 첫 구절부터 시작되는 ‘비 오는 장면’으로 인해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우울하고 침울하게 형성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의 비는 잠깐 그치고 마는 비가 아니다. 40일간 끊임없이 내리는 ‘장맛비’이다. 더욱이 이 장맛비는 가늘고 여리게 내리는 비가 아니라 ‘줄기차게 내리는 비’이다. 이와 같이 비 내리는 장면으로 인해 작품은 전체적으로 어두울 뿐만 아니라, 그 비가 주는 중압감으로 인해 작품의 분위기는 더욱 더 무거워지고 가라앉게 된다.
이와 같은 배경묘사는 작가의 계획된 의도일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작가가 지닌 창작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소설을 쓸 때, 으레 머릿속에 비나리는 풍경을 그려보며, 그러한 심상에 후줄그레 젖어서, 한방울 한방울 떨어지는 빗물을 받아 옮기듯, 한 字 한 字 원고지의 간살을 채어나가는 버릇 따위다. 작품을 써나가는 동안, 나의 마음 속에는 언제나 비가 내리고 있고, 장마철의 우중충한 뒷골목이라든지, 표연히 호우가 내려 갈기는 속을 잡다한 군상이 밀려 넘치는 도심지의 포도(鋪道)라든지, 자욱이 운무(雲霧)에 덮힌 산야의 스산한 우경(雨景)이라든지가 펼쳐지는 가운데, 세차게 혹은 약하게 빗물 떨어지는 소리가 시계의 초침소리처럼 나의 사고의 맥박을 새겨주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통해서만 작품 밑바닥에 내가 바라는 무드를 깔아 나갈 수 있고, 문장 속에 나의 채취를 배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손창섭, 나의 집필 괴벽; -1971년 『손창섭』, 새미출판사, 2003.
이는 손창섭이 자신의 작품 창작과 관련하여 언급한 부분이다. 그는 소설을 쓸 때에는 언제나 ‘비 오는 풍경’을 떠올린다. 그가 쓰려는 소설이 어떤 장르의 소설인지, 그가 의도하는 주제가 무엇인지와는 관계없이 소설을 지을 때에는 ‘으레’ 비오는 장면을 떠올리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만이 ‘작품 밑바닥에 내가 바라는 무드를 깔아 나갈 수 있고, 문장 속에 나의 채취를 배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서 제시되는 어둡고 음침한 분위기의 배경은 단지 그 작품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작가의 일시적인 의도가 아니라, 그의 작
- 참고문헌
-
* 우한용 외, 한국대표단편소설5, 빛샘, 2003.
* 손창섭, 인간에의 배신;『문예』, 1953.
* 손창섭, 아마츄어 작가의 변;현대한국문학전집 3. 신구문화사, 1981.
* 손창섭, 나의 집필 괴벽; -1971년 『손창섭』, 새미출판사, 2003.
* 김현, 한국현대문학의 위상, 문학과 지성사, 1977.
* 김상훈, 손창섭 소설에 투영된 의식세계고찰;목원국어국문학, 목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2.
* 조낙현, 손창섭 소설연구 -인물을 통해서 본 작가 의식-;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1999.
* 최창수, 손창섭 소설의 창작방법 연구 - 인물 유형을 중심으로 -,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4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