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연구] 손창섭의 전후 소설에 드러난 허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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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외적 분석
1. 개인적 행적을 통해 본 작가 의식 속에 깊이 내재한 피해의식
2. 전쟁으로 인해 황폐해진 비인간적인 삶의 상황
3. 진정한 인간관계의 부재와 허무주의적 인간상

(2) 작품 내적 분석
1. 부조리한 현실로서 공간의 의미
2. ‘감방’과 ‘하늘’의 대비
3. 문체적 특징
4. 작품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전쟁이 가져오는 인명 피해와 물적 손실은 천재지변 못지않게 엄청난 것이다. 물질적인 손실이나 피해 뿐 아니라 비가시적인 인간 의식이나 가치관, 생활윤리 및 생활방식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 그 뿐 아니라 영향은 일시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파급적이라는 점에서 보다 중요한 문제가 된다. 한국전쟁(6.25전쟁)을 겪었던 우리도 그 영향권 안에 살고 있다. 문학이 인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한국전쟁의체험은 문학의 현실 수용이라는 입장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전쟁으로 인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가 1950년대 소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던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1952년 단편 「공휴일」을 발표하면서 등단한 손창섭은 전쟁의 잔해 관찰자로서의 그의 소설적 책임을 여러 작품을 통해서 완성하고 있다. 전후를 그린 작가는 많지만 손창섭의 소설처럼 전쟁에서 오는 인간성의 상실과 도덕의 붕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장애가 되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으로 전후사회의 현실을 냉소적으로 비판하고 그려낸 작가는 드물다.
본인은 손창섭 작가라고 하면 우선 「비오는 날」이라는 작품이 생각난다. 그를 처음 알게 된 것이 이 작품이라서 그렇기도 하지만, 침울한 분위기가 강렬하게 연상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작가의 단편들을 접하면서 비단 위의 작품뿐만이 아니라 여러 작품에서 이런 분위기가 다분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았다. 불구적 인물, 극단적인 무기력증상을 보이는 인물, 돈과 성의 노예가 된 인물 등 독특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이 등장하고 이들은 절망과 삶의 무의미함을 느끼게 된다. 손창섭 작가의 실제 삶 역시도 순탄치는 않았던 모양이다. 20대 초반까지 일제식민지 시대를, 20대 중반에는 혼란스러웠던 해방공간을, 20대 후반에는 6․25전쟁을 체험했다. 즉 손창섭 개인의 폭력에 대한 경험들은 작품 내에 극도의 허무주의와 인간모멸주의를 그려내도록 했다. 대학교 1학년 심리학 교양 시간에 배운 ‘프로이드’ 이론에 의하면 어릴 적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 등의 시기에 겪은 경험은 평생 그 사람의 무의식과 삶을 지배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기존의 작가 연구에 관한 여러 가지 논점 또한 손창섭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을 작가의 분신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많았다. 따라서 이점을 착안하여 작가 손창섭과 당시 시대적 배경과 작품 사이에 밀도 있는 관계분석에 주력해 「인간동물원초」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전후문학연구』, 삼지원, 1995.
김윤식․정호웅 편, 『한국소설사』, 예하, 1993.
이대영, 『한국 전후 실존주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8.
손창섭, 『그때 그시절 그소설 - 그늘진 소설 篇』, 자유교양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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