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상대높임법 연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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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상대 높임법에 대한 논의 정리
1. 상대 높임법의 배치 문제
2. 상대 높임법의 명칭에 대한 문제
3. 상대 높임법 등급의 명명 문제
4. 상대 높임법 등분의 체계 문제
Ⅱ. 텍스트 분석 자료와 방향
1. 텍스트 선정 이유
2. 텍스트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Ⅲ. 연령에 따른 상대높임법의 사용 양상
1. 10대
2. 20대
3. 30대
4. 40대
5. 50대 이상
Ⅳ. 각 연령대별 중심 화자 선정을 통해 본 상대높임법 사용 양상
1. 10대 화자 중심
2. 20대 화자 중심
3. 30대 화자 중심
4. 40대 화자 중심
5. 50이상 화자 중심
Ⅴ. 각 연령대별 중심화자의 상황별 분석
1. 10대
2. 20대
3. 50대 이상
Ⅵ. 논의사항
Ⅶ. 결론
Ⅷ. 부록으로 전체 예문 목록 제시
1. 울학교 이티
2. 어린신부
Ⅸ. 분석한 자료 원본(또는 복사본)은 별도로 제출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대높임법 사용양상>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는 사용되지 않았다. 이 화자의 경우 자신보다 윗사람과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해요체를, 자신보다 아랫사람과의 대화에서는 해체를 선호하는 뚜렷한 경향을 보였다.
(3) 안비서 - 30대 초반
1) 하십시오체
하십시오체
평서형
‘-ㅂ니다’
의문형
‘-ㅂ니까’
명령형
‘-십시오’
청유형
‘-ㅂ시다’
계
횟수(회)
4
0
0
0
4
비율(%)
100
0
0
0
100
하십시오체
사용된 대화
평서형
1. 회장님께선 선생을 만나길 고대하셨습니다.
2. 잘 처리했습니다.
3. 훌륭하셨습니다.
4. 죄송합니다.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2) 하오체 - 사용 없음
3) 하게체 - 사용 없음
4) 해라체 - 사용 없음
5) 해요체
해요체
평서형
‘-어요’
의문형
‘-어요’
명령형
‘-어요’
청유형
‘-어요’
계
횟수(회)
2
1
1
0
4
비율(%)
50
25
25
0
100
해요체
사용된 대화
평서형
1. 아무래도 평생 숙원이셨던 은행 인수겠죠.
2. 글쎄요.
의문형
1. 다시 학교에 다니시는 거요?
명령형
1. 앉으시지요.
청유형
6) 해체
해체
평서형
‘-어’
의문형
‘-어’
명령형
‘-어’
청유형
‘-어’
계
횟수
7
4
1
0
12
비율
58.34
33.33
8.33
0
100
해체
사용된 대화
평서형
1. 당신이 원한 게임에서 진 대가야.
2. 이 현실을 빨리 받아들이는 게 좋을 텐데.
3. 내 말을 못 알아듣는군.
4. 어쨌거나 게임은 끝난 거야.
5. 당신한테 생명 같은 약이야.
6. 당신이 원해서 한 거지.
7. 다시 말하지만 게임은 끝났어.
의문형
1. 누가 시켜서 한 일이 아닐 텐데?
2. 여기서 몇 달 살다 그냥 죽을래?
3. 나가서 빛이라도 보고 죽을래?
4. 그럼 근사한 연애?
명령형
1. 하루라도 더 살려면, 꼭 챙겨 먹어.
청유형
<상대높임법 사용양상>
이 화자는 비서라는 직업 상, 윗사람과 대화하는 상황이 많아 ‘하십시오체’와 ‘해요체’를 동일한 비율로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직장 상에서 상사와의 대화시 ‘하십시오체’는 물론이고 ‘해요체’도 더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해체를 사용한 경우는 자신과 나이가 비슷한 사람과 격식을 차리지 않아도 되는 편안한 상황에서 대화를 할 때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4) 민태석 - 30대 중반
1) 하십시오체
하십시오체
평서형
‘-ㅂ니다’
의문형
‘-ㅂ니까’
명령형
‘-십시오’
청유형
‘-ㅂ시다’
계
횟수
2
0
0
0
2
비율
100
0
0
0
100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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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근ㆍ구본관(2008),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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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엽(1999),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민현식(1999), 국어 문법 연구, 역락.
박창해(2002), 한국어의 통어 구조, 2002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학특강’ 강의자료.
윤천탁(2004), 학교 문법의 상대 높임법 기술 내용 재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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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숙, 학교 문법에서 '해요체'의 '요'특성 연구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Haeyo style' and 'Yo' in School Grammar,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국어교육전공, 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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