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중국불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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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중국의 불교 :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방 종교
3. 불교 유입이전의 중국역사
4. 중국 불교의 전래와 발전역사
가. 중국으로의 불교전파와 그 특성
나. 불교가 중국에 퍼진 이유
5. 중국 불교에 적대적인 세력들
6. 불교사 속에서 중국불교가 갖는 의미
7. 오늘날의 불교
가. 문화혁명이후 불교 눈부신 발전
8. 불교 유적
9. 결 론
본문내용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송대 발흥한 신유학은 다양한 불교적 사유에 자극되어 발전한 것이며 도교의 경전과 신 등의 요소는 불교에서 가져간 것이다. 불교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이러한 중국 불교의 역사와 현실을 짚어보고 불교유물을 살펴봄으로써 거대한 나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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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1 08: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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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어학 향가의 이해
  • 2004.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이희수 외,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장덕순 외,「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94.조동일․서동문,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출판부, 1990.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설」, 일지사, 2001.홍기문, 「향가해석」, 여강출판사, 1990.

  • 동양 3개국과 서양 음식 문화 비교
  • 중국에서 백제를 거쳐 일본으로 전래된 불교와 함께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후 700년경에 이르러 궁중의식과 신에 대한 의식 등의 필요성에 의해 일본 요리의 규범인 다이호우리쓰료우(대보율령 : 대보 원년 701년에 제정된 율령 11권의 명칭)가 제정되었다. 이 율령은 972년 요우로우리쓰료우(양노율령)에 의해 보정되어 여러 가지 의식을 행하는 방법과 요리를 만드는 방법, 신에게 공물을 바치는 방법 등이 세밀하게 규정된 연희식이라는 것으로 완성되었

  • 풍수지리적 관념
  • 후에도 영원히 편안하게 잠드실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드리자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다. 김득황, 『한국사상사』, 대지문화사, 1978.박용숙, 『신화체계로 본 한국미술론』, 일지사, 1975.유종근 ․ 최영주, 『한국풍수의 원리1』, 동학사, 1997.이병도, 『고려시대의 연구』, 아세아문화사, 1980. 차용준,『전통문화의 이해 7권 (한국인의 전통사상 편)』, 전주대학교 출판부, 2000.천인호,『풍수사상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9.

  • 주자
  • 이해 경인문화사 저자 장승구 외 253p 참조. 여기에는 세계관에 이해가 전제 되는데, 사회관, 자연우주관, 역사문화관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저자 장승구 외 253p 16~참조사회관: 인간 개념에서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자연우주관: 자연과 인간의 관계역사문화관: 사회관과 자연우주관의 문제 결합으로 나뉘며 유가철학 에서는 “천도(天道)와 인도(人道)로 설명한다.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저자 장승구 외 254p 1~참조-유가입장에서 본 인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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