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의 연구 분야는 크게 기술통계학과 추측통계학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각 연구 분야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관해 간략히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통계학의 연구 분야는 크게 기술통계학과 추측통계학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각 연구 분야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관해 간략히 논하시오.
본문내용
산술평균(arithmetic mean)은 흔히 평균(mean)이라고도 하며, 개별 변수값들을 모두 더해서 전체의 케이스 수로 나눈 평균값을 말한다.
중앙값(median)이란 한 변수에서 나타나는 변수값들을 가장 낮은 것에서부터 가장 높은 것에 이르기까지 차례로 늘어놓았을 때, 맨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변수값을 말한다.
추측 통계학(Inference statistics)이란 표본 집단을 끄집어내어 표준 집단으로 모집단 특징에 관한 유용한 정보추출, 추론을 행하는 가능성과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확률 이론이 그 배경이 되고 있으며 이에는 모집단, 표본, 표본의 크기, 모수, 통계량 등이 있다. 여기서 모집단(population)이란 추측통계학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추측통계학은 유한한 또는 무한한 전체 대상에서 샘플을 뽑아 그것을 관찰하여 본래의 전체 대상에 관한 여러 성질을 추측하는 문제를 취급한다. 이 때 이러한 전체 대상에 속하는 개개의 것을 개체(요소)라 하며 개체의 전집합을 모집단 모집단에 관한 어떤 지식을 얻기 위해 모집단에서 뽑은 개체를 표본이라 한다. 실제로 모집단은 특정한 성질을 갖는 극히 다수의 개체를 포함하여 통계학적 고찰의 대상이 되는 집단을 뜻하며, 이론적 연구에서는 모집단을 구성하는 개체의 수를 무한하다고 간주하는 경우가 많다.
모집단의 특성을 보이는 특성치를 모수(parameter)라 하고, 표본의 특성을 보이는 특성치를 통계량(statistics)이라 한다. 표본(Sample)이란 모집단 특성에 관한 정보도출을 목적으로 모집단으로부터 추출한, 혹은 측정한 값들의 집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표본에서 얻어진 정보는 모집단의 특성에 대하여 완전정보를 갖고 있지 않으므로, 모집단의 특성치를 추정할 때는 불가피하게 오차를 발생하게 된다. 추측통계학은 이와 같은 오차를 확률적으로 설명하는 것까지를 고려하여 모집단 특성에 대한 일반성을 찾아내는 과학적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통계적 방법론의 주류는 추측통계학의 분야이며. 왜냐하면 수집된 자료를 단순히 기술하는 것보다는 표본에서 얻어진 정보
참고문헌
통계학의 연구 분야는 크게 기술통계학과 추측통계학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각 연구 분야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관해 간략히 논하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에 대한 정보의 이용과 개발
  • 통계학적, 정신분류학적 시장세분화를 하고 제품에 대한 만족을 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이다. 기업은 또한 마케팅 MIX를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요소-product, promotion(마케팅 커뮤니케이션), price, 그리고 place(분배)- 를 결정하기 위해 조사를 이용한다. 게다가, 소비자 조사는 Chapter 1에서 이슈로 다뤘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이슈를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MIX 계획, 포지셔닝, 타겟 시장 선택과

  • 지성의 흐름으로 본 경제학의 역사
  • 각자의 천부적 소질에 적합한 활동을 전문화하고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의 아카테미를 설립하고 좋은 정부의 원리에 대해서 가르치는 일에 힘썼다.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후대에 사람들에게 다방면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경제적 부분에 대한 기여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과 ‘정치학’에서 엿볼 수 있다. 앞의 책에서는 정의의 개념을 분석했으며 뒤의 책에서는 가계와 국가의 본성에 대해 논했다. 교

  • [졸업][호텔외식산업마케팅] 외식업체에서 배포하는 쿠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한 반응요인 및 효과 145. 쿠폰사용의 증가이유 19Ⅳ. 판매촉진의 이론적 고찰 201. 판매촉진의 정의 202. 판매촉진의 특징 203. 판매촉진의 중요성 224. 판매촉진의 형태 235. 판매촉진수단으로서의 쿠폰 관련 선행연구 26Ⅴ. 외식업체의 쿠폰판촉 실태분석 281. 외식업체의 쿠폰판촉 현황 282. 쿠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사용태도 29Ⅵ. 연구설계 311.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312. 연구조사 방법 32Ⅶ. 실증분석 341.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3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있다. 그러므로, 교육행정가의 학교경영 임무 수행에 있어서 도덕적 측면의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점에서 조직체의 책임자로서 “기관의 책임자로서 ‘장’ ”의 도덕적 품성과 인격, 윤리적 리더십의 의미와 특성 등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조직의 리더로서 도덕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적지 않게 이루어져왔다. Kirby외(1990)와 Greenfield(1991)의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추론과 훈련, Grace(1990)의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특성3) 문경 전통찻사발의 역사적 배경Ⅲ. 타 지역축제의 사례 분석1. 강진 청자문화제2. 김해 분청도자기축제3. 이천 도자기축제Ⅳ.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현황분석1.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연혁 및 개요 2.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내용 및 현황분석Ⅴ.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1. 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방법1) 연구의 설계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3) 자료 분석 방법 2. 조사 결과 분석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2) 표본의 결과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