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CJ 제일제당 `김치` 미국수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Executive Summary 1
I. 도입 3
II. 왜 미국에 진출하였는가 3
III. 어떤 경쟁 전략을 사용하였는가 4
IV. 앞으로 어떤 진출 방식을 사용해야 할 것인가 5
V. 결론 7
부록 8
참고문헌 15
- 본문내용
-
2001년 7월, 김치가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국제식품규격으로 최종 공인을 받은 것을 계기로 김치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수출시장의 다변화가 가능해지면서 이미 국내의 여러 김치 업체들이 해외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후발 주자로 김치 시장에 진출한 제일제당은 미국 현지 법인인 CJ America를 거점으로 시장 개척과 현지화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제일제당이 미국에 진출한 이유는 미국이 단일 시장으로 효율적인 투자와 관리가 가능하고, 국민들의 경제 수준으로 높아 구매력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음식에 대한 수용도가 높다. 그리고 미국시장은 국제적인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김치의 미국 진출이 성공적일 경우, 다른 나라에 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제일제당은 미국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현지화 전략을 택하였다. ‘식품’이라는 김치의 특성 상, 무엇보다도 현지인의 입맛에 맞아야만 소비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년여의 시장조사를 토대로 ‘크런치 오리엔탈(Crunchi Oriental)’이라는 현지화된 김치를 출시하였으며,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형성을 위해 기존의 브랜드들을 ‘CJ Gourmet’라는 글로벌 브랜드로 통합하였다. 이러한 현지화 전략에는 초기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 비용의 과다 지출, 전략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에 브랜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의 단점이 있다. 그러나 현지화된 김치는 미국인의 입맛에 보다 친밀하게 접근할 수 있고, 소비 계층이 확대되어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 참고문헌
-
김세원(1998). 『국제경제의 이론과 현실』. 서울대학교 출판부.
옥선종, 차중곤(1995). 『무역학원론』. 법문사.
Charles W.L.Hill(2001). 『Global Business』. McGraw Hill
『매일경제신문』. 2002. 김치, 두부 해외서 잘 팔린다, 4월 23일.
『매일경제신문』. 2001. 김치, 미국 시장 파고들기 성공, 12월 6일.
『매일경제신문』. 2001. 김치 마케팅, 美 시장 본격 공략 - 월스트리트 저널 보도, 8월 19일.
『매일경제신문』. 2001. 김치 국제 식품규격으로 승인, 7월 5일.
『매일경제신문』. 2001. 김치 수출 크게 늘어, 5월 16일.
『세계일보』. 2001. 한국 김치, 美 주류시장에 본격 진출, 9월 18일.
『세계일보』. 2001. 미국 김치시장 두산-제일제당 '한판승부' 예상, 7월 9일.
『세계일보』. 2001. CODEX 최종승인 앞두고 김치수출업체 걸음 빨라져, 6월 13일.
『중앙일보』. 2001. 김치×햇반 등 우리 식품 글로벌 브랜드로 수출, 12월 13일.
『중앙일보』. 2001. 국제식품 공인 – 김치시장 업계 후끈, 4월 7일.
『한국경제신문』. 2001. CJ, 글로벌브랜드 개발, 12월 12일.
『한국경제신문』. 2001. 포장김치 업체들, 국제 표준 품질인증 획득 적극 나서, 7월 7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