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용어 조사(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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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래스(Raths)의 가치명료화 교수모형 1


Ⅱ. 인간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 2


Ⅲ. 귀인(attribution) 3
본문내용
Ⅰ. 래스(Raths)의 가치명료화 교수모형

ⅰ개념 및 이론적 배경
-가치명료화 모형의 등장배경 : 1960년대 서구에서의 가치관의 혼란(ex.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가정생활의 변화가 원인)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가치’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래스(Raths)가 제안한 것이다.
⇒미국의 전통적 역할과 가치의 의구성→개인중심주의 만연→개인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태 도와 실험들이 확산
-개인중심주의가 학교에 미친 영향 :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 ‘고차원의 도덕적 추론’, ‘가치분석’고무, ‘가치를 매기는 과정’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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