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심리학]유행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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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행의 정의 ------------------------- p3
2.유행의 속성 ------------------------- p4~6
3.유행변화의 주기 ----------------------- p6~8
4.유행의 전파이론 ----------------------- p9~11
5.유행의 변화요인 ----------------------- p12~20
6.유행심리 ---------------------------- p21~22
7.유행과 라이프 스타일 ------------------- p23~24
8.유행과 소비세대 ----------------------- p24~25
9.설문조사 및 연구활동 -------------------- p26~30
10.올해의 유행의복 ----------------------- p30~32
11.유행심리 조사후 느낀점 ----------------- p33
※참고자료 ----------------------------- p34 ~35
※참고문헌 ----------------------------- p36
본문내용
2.유행의 속성

유행은 대중의 수용을 뜻한다

유행은 소비자가 소개되는 새로운 스타일을 받아들였을 경우에만 비로소 만들어진다
즉, 유행을 결정하는 실질적인 사람은 바로 소비자들이다
많은 디자이너에 의해 새로운 의복스타일이 발표되고 있으나, 그 중 적은 수의 스타일 만 이 받아들여져 유행한다
현대는 다양성, 독창성 추구의 시대이므로 세분화된 다양한 스타일이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져 여러
스타일이 공존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2) 유행은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때에 따라서는 아주 빠르게 흐르기도 하고 혹은 천천히 흐르기도 한다..
점점 글로벌화되고, 네트워크에 따른 고속화된 다량의 정보와 유통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QR시스템
구축등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유행의 변화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적 진폭이다.
수십년 혹은 수백년에 걸쳐서 변화하는 의복형태의 점진적인 변화가 있는가 하면 전격적으로 바뀌는
변화도 있다.
점진적인 변화로는 패션 주기를 통해 서서히 변하는 것으로 작년에 입었던 의복이 올해에도 유행에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다.
전격적인 변화의 예는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뉴룩을 들수 있다.
1947년 봄 파리의 오뜨꾸띄르 컬렉션에서 Dior는 세계적인
참고문헌
◈ 논문자료
*유행선도력에 따른 소비자 세분 집단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추구 혜택 특성
<연세 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조윤정>
*패션 선도자와 추종자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선택행동
<경복대학교대학원 –강경자(1987)>
*유행확산 이론과 유행 지도력 <권혜숙 1989>
*의복관여와 유행혁신성,유행의견 선도력과의 관계 <구은영>
*연예인의 유행 스타일 선호도에 따른 유행 선도력 <중앙대학교 정삼호,문선정 <2001)>
*유행 정보원 , 의류광고 선호도와 유행 선도력 <이정순,박옥환 (1993)>

◈ 문헌자료
* 의상사회 심리학 <교문사 – 강혜원(1995)>
* 의상사회 심리학 <임숙자 (2002)>
* 의상사회 심리학 <이인자(1984)>

◈ 인터넷 자료
*출처:http://wcu.woosuk.ac.kr/
* www.hiphopper.com

◈ 언롲자료
*중앙일보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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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상심리에 대해 쓴건지 유행심리에 대해 쓴건지 애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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