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안(p16)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아동건강교육4A]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 계획(각주 및 출처표기)
- [방통대]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2019 교직실무3B][출처표기] 만 3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비교행정학] 영국의 행정과 관료제
- 목차
-
월
생활주제
소주제
월
생활주제
소주제
- 본문내용
-
의사소통
사회관계
-유아와 반갑게 인사한다.
(“안녕하십니까”)
-유아의 상태를 확인한다.(건강, 청결, 기분)
-놀이 계획을 한 후, 유아 스스로 이름표를 달고 가방을 정리한 후 선택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이고, 가방과 소지품을 정리정돈 한다.
-놀이 계획을 한 후 이름표를 달고 가방을 정리한 후 놀이를 한다.
-선생님을 모델링하면서 인사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노래를 들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노랫말을 들으면서 아이들의 기본적 습관을 기른다.
-스스로 자신의 물건을 정리 정돈할 수 있다.
-‘코시송’ 테이프, 출석카드, 스티커
조작 영역
-제작된 교구와 공룡 화석 책을 놓아두고 활동 방법을 설명한다.(판에 알맞은 화석 모양 끼어 넣기)
-하고난 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화석 그림과 비교해 보면서 판에 비워져 있는 모양을 찾아내어 알맞을 것을 끼워 넣는다.
-다양한 화석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판(우드락59×42)뒷면에는 화석 이름 적어놓음, 여러 가지 공룡 모양(우드락)
미술
영역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①펜으로 공룡그림을 그린다.
②그 위를 여러 재료로 채운다.
③호일을 올려놓고 꾹꾹 눌러주면 공룡모양이 나타난다.
-준비해 놓은 준비물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신만의 화석을 만든다.
-직접 화석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들고 그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종이, 펜, 연필,
나뭇가지, 옷걸이, 스치로폼, 모래,
풀, 본드, 가위
컴퓨터 영역
-컴퓨터 사용 방법을 적어놓은 종이를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배치해 둔다.
-공룡 애니메이션을 보고 왜 공룡이 사라진지에 대해 그림판을 이용해 그려본다.
-설명서를 읽고,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본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그림으로 표현한다.
-설명서를 보며 순서대로 이해해고, 애니메이션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내어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마분지에 적힌 사용 순서
의사
소통
사회
관계
기본
생활
-노래를 틀어주어 동작을 멈추게 한 후 경쾌한 노래와 함께 정리할 시간임을 알려준다.
-‘그대로 멈춰라’, ‘혼자서도 잘해요’ 테이프
-스스로 사용한 교구나 놀이감을 정리 한다.
-정리가 끝나면 화장실에 다녀오고 노래를 따라 부르며 둥글게 앉는다.
-스스로 활동한 자리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오늘은 어떤 영역의 놀이를 했는지 정리해본다.
-오늘의 활동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스스로 정리하여 이야기해 본다.
-자신의 활동에 대해 느낀 점을 이야기 한다.
-자신이 느낌 점을 친구들 앞에서 자신 있게 이야기 할 수 있다.
-선생님과 함께 내일은 어떤 활동을 하면 좋겠는지 이야기 나누고 계획해본다.
-자신이 더 하고 싶은 활동을 이야기한다.
-스스로의 흥미를 찾아내고 계획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본
생활
사회
관계
-손을 씻게 한 후 간식을 나누어 주고 먹도록 도와준다.
-바르게 앉아서 먹는다.
-자신이 먹은 것을 정리한다.
-간단한 것으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검은콩, 우유
의사
소통
사회
관계
자연
탐구
<공룡이 어떻게 해서 사라졌는지 이야기 해 보고, 지금 어떻게 공룡이 살아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선생님 주변에 자신이 앉고 싶은 자리를 찾아 모여 앉는다.
교실을 어둡게 한다.
“친구들 여기 좀 모여 봐요~우리 교실에 친구 한명이 찾아왔어요~ 한번 불러볼까요?”
공룡 모양으로 그림자놀이를 한다.
“나는 공룡 ○○야. 우리 가족이 모두 죽고 나만 남아버렸어. 우리 가족이 왜 죽었는지 친구들이 말 해 줄래?”
․추워서, 날씨가 바뀌어서, 폭발해서, 지진이 나서, 먹이가 없어서, 다른 공룡이 잡아먹어서 등 알게 된 것을 토대로 이야기 한다.
․밝은 환경에서 어두운 환경으로 바뀌면서 아이들의 시선을 끌 수 있다.
-스크린, 불빛, 공룡 모양의 인형
․공룡 가족들이 왜 사라졌는지 질문한다.
“공룡 가족들 왜 없어졌을까요?”
․화산이 폭발해서 뜨거운 용암이 흘러나오고, 땅이 흔들려서 공룡이 없어졌어요.
․하루 동안 자신이 알게 된 지식을 떠올리며 이야기 할 수 있고, 자신의 표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깊게 생각하고 정리하여 말 할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유도한다.
예 : “○○야 우리는 추운데도 이렇게 잘 사는데 공룡은 추운데 왜 죽었다고 생각하는지 친구들에게 얘기해 줄래요?”
․계속 날씨가 따뜻했는데 갑자기 추워져서 공룡이 없어졌어요.
․초식 공룡은 먹을 식물이 없어져서 죽고, 육식 동물은 초식 공룡을 먹을 수 없어서 공룡이 다 없어졌어요.
․포유류가 공룡의 알을 다 먹어버려서 공룡이 없어졌어요.
․지금 공룡이 존재하고 있지 않은데 공룡이 살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질문한다.
“그럼 여러분들은 어떻게 공룡이 살았었다는 것을 무엇을 보고 알 수 있나요?”
․책, 텔레비전, 비디오, 선생님, 박물관...
화석이라는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스무고개로 답을 유도한다.
“또 있는데~ 그럼 우리 스무고개로 한번 맞춰볼까요?”
․생물인가요? 무생물인가요?
무슨 색이예요?
딱딱해요?
만지면 어떤 느낌 이예요?
먹을 수 있나요?
우리 주변에 있나요?
․스무고개를 통해 목표 답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사고력을 키울 있다.
․화석이라는 답이 나오면 화석의 특징에 대해 질문 한다.
“화석을 본 친구들 있으면 손들어 볼까요?”
“화석은 어떻게 생겼나요?”
․자신의 경험을 판단해 손을 든다.
․돌처럼 생겼어요, 딱딱해요, 울퉁불퉁해요,, 모양이 찍혀있어요...
․뼈 모양, 잎 모양, 발바닥 모양, 전갈모양...
․자신의 경험 속에 있는 것들의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
․화석이 되는 과정을 모형을 가지고 이야기 해 준다.
“여러분 화석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나요?
①공룡이 죽어서 호수나 강의 바닥에 가라앉아 있다.
②그 위에 계속해서 모래나 진흙 등이 쌓이다.
③연한 부분은 썩고, 뼈나 이같이 단단한 부분은 화석이 된다.
④그 위에 오랫동안 모래나 진흙이 쌓여 지층이 만들어진다.
⑤이렇게 만들어진 지층이 지각 운동으로 인하여 산이 된다.
⑥산의 흙이 깎여 나가면서 화석이 지층 속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교사의 모형을 보며 과정을 이해한다.
․직접 눈으로 과정을 보면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찰흙, 판, 공룡 뼈 모양, 칼, 모래, 진흙
․오늘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서 알게 된 것들을 발표해보도록 한다.
“오늘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알게 된 것을 이야기해 볼 친구 있나요?”
․공룡이 왜 죽었는지 알게 되었어요, 공룡이 화석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어요, 공룡 화석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게 되었어요.
․이 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
의사
소통
예술
경험
-공룡이 등장하는 노래와 율동을 아이들과 함께 한다.
-차례로 줄을 맞추어 선다.
-교사의 시범에 따라 노래와 율동을 따라한다.
-노랫말 속의 공룡을 떠올리며 자신의 머릿속에 공룡을 형상화 한다.
-율동을 따라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
-매트, ‘공룡의 나들이’ 테이프
기본
생활
사회
관계
의사
소통
자연
탐구
-질서를 지키며 손을 씻고 오도록 한다.
-급식도우미를 정하고 질서를 지키며 식당으로 이동하도록 한다.
-바르게 앉아서 골고루 먹도록 한다.
-자신이 먹은 자리는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
-식사 후 양치질을 하도록 하고 검사를 맡은 후 실외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놀이를 정리하고 교실로 들어오도록 한다.
-배운 식사예절을 실천하면서 밥을 먹는다.
-자신의 이를 스스로 깨끗이 닦는다.
-실외 놀이터에서 놀이를 한다.
-스스로 놀이를 정리한 후 손을 씻고 교실로 들어온다.
-친구들을 위해 도우미를 함으로써 돕는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식사 예절을 익히며 음식을 골고루 바르게 먹는 습관을 기른다.
-스스로 청결한 몸 관리 습관을 기른다.
-급식 도우미 목걸이, 식판, 수저, 현미밥, 콩나물국, 김치, 미트볼, 멸치볶음
-편안한 음악을 틀고 낮잠 잘 환경을 조성해 준다.
-자신의 이불에 들어가 낮잠을 청한다.
-활동 중간 휴식을 가짐으로써 보다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이불, 자장가 음악 테이프
의사
소통
자연
탐구
사회
관계
<공룡은 어디로 갔을까?>
-동화를 제시하고 읽어준다.
-공룡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으며, 그들은 어디로 갔을까'라는 의문을 기초로 재미있는 상상을 풀어놓은 책이다.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공룡이 사라진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아이들의 상상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공룡은 왜 사라진 것인지 흥미와 의문을 가지고 상상할 수 있다.
-공룡 멸종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상상해 볼 수 있다.
입체동화 55×45cm
- 동화를 모두 읽어 준 후에 다시 그림만 한 번 더 보여준다.
-동화의 그림을 보면서 그 내용을 다시 기억할 수 있다.
의사
소통
사회
관계
-오늘 활동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자신이 느꼈던 일을 이야기 나눈다.
-유아의 느낀 점에 대해 지지해준다.
-유아들과 인사를 나누고 안전하게 귀가하도록 돕는다.
-하루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즐거웠던 일 싫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자신의 물건을 챙겨서 나온다.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귀가한다.
-하루의 활동을 다시 떠올리면서 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참 어린이집
- [통상론] EU의 지식기반산업육성과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출처본문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