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4A]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 계획(각주 및 출처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A형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_아동건강교육_4학년 A형

♧ 과제(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자료소개
?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4page)
?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본문내용에 ?각주? 처리하였습니다.
?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
  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2)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들의 안전사고 현황
    1) 사고원인별
    2) 연령별
    3) 유형별
    4) 안전사고 장소별

Ⅲ.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의 계획
  1. 안전교육 계획 시 유의사항
    1) 교육의 내용
    2) 교육의 목표
    3) 교육의 활동계획
    4) 교사의 역할
  2. 안전교육 계획안(분야별 계획안)
    1) 교통안전
    2) 소방안전
    3) 놀이안전
    4) 환경안전
    5) 위생안전
    6) 대인안전
    7) 시설안전
  3. 안전교육 내용의 계획안 작성(교통안전 교육 내용 중심)
    1) 주요내용
    2) 목적과 목표
    3) 활동유형과 자료선정
    4) 활동계획
    5) 평가
    6) 교통안전 교육내용 계획안
  4. 안전교육의 내용과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견해
    1) 안전교육의 체계
    2) 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3) 안전교육의 실천
    4) 안전교육의 연계
  5. 안전교육을 위한 과제와 향후 방향
    1) 안전교육의 법적의무화
    2) 안전직무교육 시행
    3)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는 과학 및 산업의 발달과 이에 따른 국민소득의 증대로 생활이 편리해졌지만 그에 따라 사회 구조도 다양하고 복잡하게 되어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 또한 그만큼 증대되었다. 최근에 자주 발생하는 교통사고나 화재사고 또는 폭발사고 등의 여러 가지 대형 사고로 인하여 경제적, 인적 손실을 입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회 속에 안전에 대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영유아기부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 및 태도를 익히게 하여 올바른 안전 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안전 교육을 통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양식과 태도를 형성한다면 사고의 예방은 물론 사고의 발생시에도 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예방적인 의미를 갖는 안전교육은 영유아 개인이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행동에 노출되기 이전에 제공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영유아기는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영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안전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중요성 관점에서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Ⅱ.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

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우선 안전의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안전에 관한 정의는 안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소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의 안전에 대한 정의 가운데 공통된 사항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과 「사고의 감수를 수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
Ⅲ.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의 계획

1. 안전교육 계획 시 유의사항

1) 교육의 내용
안전에 관련된 지식, 태도, 기능을 길러주기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은 영유아의 발달단계,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적 특성,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영유아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내용이 선정되는 것이 좋다.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안전사고를 중심으로 안전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수 있는데 이는 다시 사고가 일어나는 장소를 기준으로 하여 실내안전, 실외안전으로 구분하거나 가정에서의 안전, 시설에서의 안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고에 관계되는 영유아의 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구분할 수도 있다...
.
.
3. 안전교육 내용의 계획안 작성(교통안전 교육 내용 중심)

영유아를 위한 교통안전교육은 동화, 이야기 나누기, 현장학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될 수 있다. 영유아가 실제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안전한 행동과 대처방법을 함께 제시하면 효과적이다. 영유아를 위한 교통안전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계획해 볼 수 있다.

1) 주요내용
안전지식, 기술, 태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선정한다.
? 안전지식→ 안전하게 걷기 위한 약속이 있음을 안다.
? 안전기술→ 횡단보도, 골목길에서 안전하게 보행한다.

참고문헌
1.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편(2003), 아동안전교육개론, (p16),(p13-p15),(p53-p54)
2. 김일옥 외 공저(2005),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p9-p19)
3. 곽은복 저(2006),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p33-p37),(p83-p84)
4. 박은혜 외 공저(2011), 영유아안전교육, 파란마음, (p53-p55),(p170-p1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아동에 대한 보육료 지원 이외에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영유아보육법 제 36조, 시행령 제 24조에 의해 보육시설을 지원할 수 있다. 이에는 보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 보육정보센터의 설치, 운영에 필요한 비용, 취약보육서비스 실시에 소용되는 비용, 종사자 교육훈련 및 복지증진에 필요한 비용 등이 포함된다.보육통계대로 살펴보자면 우리나라는 지난 몇 년 동안 매년 5~6만 명의 보육 영유아들이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보육업무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아동으로부터의 정보 수집1. 아동과의 면접 1) 학대피해아동과의 면접 상담 2) 아동과의 면접 기술 2. 학대 확인을 위한 질문내용 및 유형 821) 질문의 내용 및 유형 3. 아동면접을 위한 매체 1) 인체인형 2) 인체그림 3) 그림그리기 4) 인형집 4. 아동 성학대 발생 여부의 판정 1) 아동 진술의 신뢰성 문제 2) 성학대 입증의 기준 3) 다른 출처로부터 진술을 확증하는 기준 4) 성학대에 대한 결론 도출 5. 어린 유아와의 면접1) 어린 유아와의 면접기법2)

  • 사회복지서비스정책
  • 아동복지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보육시설의 설치근거를 삭제하고, 내무부가 주관부서가 되어 1982년 3월 유아교육진흥종합계획이 수립되었다. 1987년 12월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21개소의 시범 직장탁아제도가 도입되었고, 1989년 9월 아동복지법 시행령에 탁아사업 실시근거를 부활하였으며, 1990년 1월 탁아시설의 설치운영규정이제정되었다.4)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1991년~현재)1991년 1월 영유아보육을 위한 특별법인 영유아보육법이 제정공포되었

  • [식품안전교육] 식품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활동을 통한 실제
  • 목차Ⅰ. 서론1. 식품안전교육의 개념2. 식품안전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1. 식품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1)식품 안전사고의 실태2) 식품 안전사고의 유형2. 식품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식품 안전교육의 내용식품 안전교육의 방법3. 해외의 식품 안전교육영국일본싱가포르4. 식품안전을 위한 활동을 통한 실제1) 활동계획안2)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3)부모를 위한 프로그램Ⅲ. 결론Ⅳ. 참고문헌Ⅴ. 출처Ⅰ. 서론 ‘식품안전교육의 개념’

  • 유아건강교육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0점)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2019).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매뉴얼: 영유아 보호자용. p. 6 재구성.3. 아동학대 또는 성폭력과 관련된 그림책을 한 권 선정하고, 그 그림책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5점)유아건강교육 유4목차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0점)2.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학부모 상담 요청에 대한 교사의 답변을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