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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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카콜라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향후 발전방안
본문내용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제사였던 존 펨버튼(John Pemberton) 박사는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됐다. 코카콜라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코카콜라는 코카와 콜라라는 원료가 핵심을 이루고 있다. 코카는 아메리카산이고 콜라는 열대 아프리카 서안이 원산지로 콜라나무 열매로 카페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 때 코카콜라를 개발한 존 팸버튼(John Pemberton)은 코카나무 앞에서 코카인을 콜라나무 앞에서 카페인을 추출해 처음 이 음료를 만들었다고 한다.
존 팸버튼(John Pemberton)박사가 단지 맛있는 음료라고 칭한 이 음료를 그 약국의 경리 사원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이 두 개의 C자가 어울린 독특한 스펜서체를 사용하여 Coca-Cola라는 이름을 지어낸 것이 코카콜라 이름이 시초가 되었다. 1888년에 1891년 사이에 존 팸버튼(John Pemberton)은 자신의 사업을 모두 합쳐 약$2300에 아사 캔들러(Asa Candler)라는 애틀랜타 사업가에게 넘겨주었다. 캔들러(Asa Candler)는 코카콜라사의 첫 번째 사장이자 코카콜라사와 브랜드에 실제적인 비전을 부여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Coca-Cola라는 이름이 1893년 미국 특허청에 공식 등록된 이후 코카콜라가 미국 전역에 걸친 인기와 함께 소비자들은 코크(Coke)라는 짧은 애칭으로 코카콜라를 부르기 시작했다. 초기에 코카콜라사의 광고는 Coke라는 짧은 애칭으로 코카콜라를 부르는데 반대하여 전체이름을 다 부르도록 권장하였으나 사람들은 여전히 Coke라는 애칭을 애용했다. 이에 코카콜라사는 1941년부터는 모든 광고물에 Coke를 Coca-Cola와 마찬가지로 취급하였고 1945년에는 Coke를 트레이드마크로 등록하였다.
코카콜라사는 독특한 생산 방식과 프랜차이즈 유통 방식을 통해 전 세계에 코카콜라의 제품을 뿌리 내리게 하는 혁신적인 청량음료 사업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코카콜라의 공급력과 인지도는 전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고, 1941년 2차 세계 대전 당시 코카콜라의 사장이었던 로버트 우드러프는 전 미군이 배치되는 모든 전장에 1병에 5센트의 가격으로 코카콜라를 공급하였다. 이들을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에 세워진 64개의 병입 공장은 또한 그 지역 사람들에게도 처음으로 코카콜라의 맛을 전달해 주었다.
참고문헌
www.cocacola.co.kr
www.cokecce.com
www.seri.org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www.fnnews.com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코카콜라 게이트 - 윌리엄 레이몽, 이희정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 마크펜더글가스트, 고병국 역, 세종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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