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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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2. 논문의 구성과 연구방법

Ⅱ. 현대 대중문화사회의 청소년 이해

1. 발달론적 특성에 따른 이해
(1) 신체 발달을 통한 이해
(2) 정서적 발달을 통한 이해
(3) 지적 발달을 통한 이해
(4) 사회적 발달을 통한 이해
(5) 영적인 발달을 통한 이해
(6) 성경에 나타난 청소년의 위상과 특징

Ⅲ.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현대 대중문화현상 분석 8

1.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 청소년의 정체성

2.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비교분석

3. 현대청소년 문화의 특성
(1) 학교문화
(2) 폭력문화
(3) 절대적가치관의 부정

4. 현대대중문화의 양상 및 분석
(1) 영상문화
(2) 사이버문화
(3) 소비문화
(4) 느낌과 재미의 문화 (감각의 문화)
(5) 최근 문화현상의 실례

Ⅳ. 청소년 교회교육 커뮤니케이션 회복과 대안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교회 교육적 조망

2.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교회교육의 대안
(1) 기획된 예배
(2) 다양한 성경공부교재의 개발과 교사훈련
(3) 교회공연문화의 활성화 및 투자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현대는 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사회구성원전체의 사상 및 가치관이 변화한다고 할 만큼 현대대중문화의 영향력이 막강한 시대이다. 따라서 오늘날 현대사회는 이러한 현대대중문화에 지배를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그리스도인들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오히려 그리스인들은 이러한 현대문화의 타겟이 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지경이다. 따라서 비록 그리스도인이지만 현대문화의 사상과 가치관을 은연중에 받아들여 신앙의 잣대로 세상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세속적 문화관으로 신앙을 판단하는 일들이 교회에 비일비재하게 되었다.
아침에 눈을 뜨고 저녁에 눈을 감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오늘 그리스도인을 포함한 현대인들은 문화를 공유하고, 문화에 지배적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문화현상의 급속한 파급의 배후에는 현대인들의 심리구조에 적합한 전달방식에 대한 고도의 연구가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현대문화는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인지적, 지식적, 정서적 최대치를 자극해 최대한의 전달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 고안된다. 심지어 받아들일 수 없는 문제이나 사회적 악이라 할지라도 어떤 형태로 전달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온다는 것을 잘 창출자들은 잘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대문화의 현상을 분석하고 현대인들이 이러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공감하는 형태를 연구하여 청소년 교회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별히 청소년들은 문화에 대단히 민감한 세대로서 현대문화의 창출이 주로 청소년들을 겨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에 젖어있는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기독교적 가치관과 성경적 가치관을 가르치고 교육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현대문화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현대문화의 현상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본 연구를 시작한다.

2. 논문의 구성과 연구 방법
그래서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해서 오늘날 현 청소년 교회교육이 문화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문화의 주체가 아닌 문화의 객체요, 피동자로 전락한 현실을 청소년의 실태를 폭로함으로써 환기시키고자 한다. 또한 현대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현대대중문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대대중문화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청소년 교회교육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에서 필자는 본 연구를 귀납적 방법으로 논지를 도출하고자 한다. 각종 문헌연구를 통해 청소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현대문화 분석과 이에 따른 청소년 교회교육커뮤니케이션 회복과 대안이라는 3가지 주제를 가지고 결론을 지우는 방식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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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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