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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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드가드가의 생애
에드가드가의 특징
오페라좌의 관현악단
무대위의 리허설
오페라극장의 무용실
푸른옷의 발레리나
무용교실
별, 발레하는 소녀
관람석 앞의 경주마
경마장, 관람석 옆의 아마추어 기수들
압 생 트
벨렐리가족
다림질하는 여인들
욕 조
에드가드가
본문내용
십여 년 동안 드가는 무대 위에서 공연중인, 혹은 레슨을 받고 있는 발레리나들에 열중하였다. 그는 마치 스냅 사진을 찍듯이 하품을 하고, 혹은 머리를 매만지는 발레리나들의 순간순간의 동작과 표정들을 자연스럽게 담아냈다. 그러나 그의 많은 스케치들과 작품들은 그가 이러한 우연한 순간을 쉽게 담아낸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드가는 일본 목판화와 스냅 사진의 영향으로 화면의 중심에서 벗어난 대담한 구도를 즐겨 썼는데, 이 그림에서도 발레리나를 오른편에 치우치게 배치하는 파격적인 구도를 유도하였다. 뒤로 젖힌 발레리나의 얼굴과 왼쪽 팔의 극단적인 단축법은 관람석에서 내려다보고 있는 가파른 시점을 강조한다. 홀로 독무를 추고 있는 프리마돈나는 무대 조명을 받아 돋보이는 반면, 다른 무용수들은 마치 배경의 한 요소인 것처럼 생략된 채 그려졌다.

한쪽에 몰린 구도, 위에서 내려보는 시점, 프리마돈나만을 자세하게 그린 것 등이 모든 요소들은 무대위의 순간적인 양상을 생생하게 살려준다. 더욱이 드가가 1870년 이후 시력의 약화로 유화대신 사용한 파스텔은 자유롭고 즉각적인 필치로써 순간의 인상을 배가시켜 주었다.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소묘 등에도 능했던 드가는 인상주의 그룹에 속하면서도 나름대로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을 정립했던 화가였다. 인상주의가 빛과 색의 자유를 추구했다면, 드가는 공간 혹은 구도의 자유를 추구했다.

<관람석 앞의 경주마>는 독특한 구도와 자연스러운 생동감으로 드가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하나의 훌륭한 작품이다. 비록 제작은 아틀리에에서 기억에 비추어 했지만, 작품들을 보면 마치 옥외의 밝은 빛 아래서 직접 그린 듯한 실감을 준다. 그림은 경마를 시작하기 전 기수들의 흥분된 서성거림을 정돈없이 화폭에 담고 있다. 상부는 하늘로 차 있으며, 중앙은 필드로 비어있고, 관중은 왼편 한쪽에 쏠려 있으며, 그리고 정작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기수들은 양편 가장자리에 배치되어, 마치 그림의 주제가 필드를 가득 메운 그림자들인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경마의 주제는 1862년부터 드가의 작품속에 등장한다. 그러나 1870년 경에 이르러서야 드가는 이 주제를 본격적으로 되풀이하여 다루기 시작했다.

시인이자 비평가였던 폴 발레리는 [드가, 춤, 데생]에서 드가가 머이브릿지(muybridge)의 연속 사진을 이용하여 말들의 동작을 탐구하였다고 회고한 바 있다. 당시 경마는 유럽의 중산층 사이에서 유행한 스포츠로 드가 또한 열렬한 경마팬이었다.

그 스스로 사진에 관심이 많았던 드가는 머이브릿지의 사진을 알고 있었음은 물론이고 말을 직접 관찰하기 위하여 경마장을 자주 찾았다. 그는 말의 골격과 근육에 대한 해부학적인 탐구에 주의를 기울였다. 그 결과 그가 그린 경주마들은 살아 움직이는 긴장감과 균형잡힌 우아한 자태가 절묘하게 조화되어 있다. 그는 말 자체뿐만 아니라 말을 조련하는 기수의 다양한 자세, 말과 하나되어 움직이는 모습들까지 세밀하게 관찰하였다.

카메라로 한순간 한순간을 즉석에서 촬영한 듯, 화면 오른쪽에는 마차와 실크 햇을 쓴 신사가 캔버스 밖으로 잘려져 나갔다. 이러한 의도적인 구성은 경마장의 순간적인 인상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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