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인상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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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인상주의 이전의 회화
Ⅰ. 프랑스 회화의 시작과 발흥 - 프랑스 고전회화와 로코코 미술, 왕립 미술 아카 데미와 살롱전
Ⅱ. 근대미술의 태동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이후의 회화
Ⅰ. 야수파
Ⅱ. 입체주의
Ⅲ. 에꼴 드 파리
Ⅳ. 초현실주의
Ⅴ. 추상화
*인상주의 - 20세기 미술의 태동
1. 인상주의의 탄생
2. 인상주의
① 클로드 모네
② 르느와르
③ 에드가 드가
3. 후기 인상주의
① 신인상주의 - 쇠라
② 폴 세잔
③ 빈센트 반 고흐
④ 폴 고갱
맺는 말
들어가는 말
프랑스 하면 ‘문화예술의 나라’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1400여 개의 국공립박물관에, 사설박물관도 1,000여 개에 달한다는 사실은 문화강국의 명성을 뒷받침하는 좋은 보기다.
특히 프랑스의 수도 파리는 현대 미술의 고향으로서 서양미술사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프랑스 파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이후 서양 미술을 지배한 고전주의 미학의 틀을 깨고 본격적인 현대미술이 탄생한 곳으로서, 대혁명의 광풍 속에서 탄생한 낭만주의 이후 젊고 새로운 미술가들의 메카였으며, 인상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에 이르기까지 거의 수많은 현대 미술사조의 고향이 되었다. 따라서 프랑스 미술과 현대 미술을 논하는 데 있어 프랑스 파리와, 그곳에서 활동한 미술가들을 논의의 중심에 놓지 않을 수 없다.
여기서는 프랑스의 회화가 걸어온 길을 죽 살펴보고, 그 가운데서도 특히 인상주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인상주의가 회화사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생각해보기로 한다.
프랑스의 회화가 걸어온 길
(인상주의 이전의 회화, 인상주의 이후의 회화, 인상주의)
- 인상주의 이전의 회화 -
Ⅰ. 프랑스 회화의 시작과 발흥
서양에서 회화나 조소가 건축이나 공예로부터 분리되어 하나의 본격적인 예술장르로 독립하기 시작한 것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고전미학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하는 그리스로마의 이상적 아름다움과 당대의 시각 및 광학이론을 집대성한 원근법을 골자로 하였으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서양미술을 지배했다.
그러나 이러한 고전주의 미학은 19세기 후반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미술가들에 의해서 깨어지고 말았으며, 이후 파리는 인상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에 이르기까지 거의 수많은 현대 미술사조의 고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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