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개념, 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색채구성,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생애,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정원,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작품세계와 작품 변화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1. ꡐ인상파ꡑ의 어원
2.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3. '빛'
4.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
5. 튜브 물감의 발명
6. 프리즘을 이용한 빛 이론의 과학적 증명

Ⅳ.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1. 색채
2. 구도법
3. 주제

Ⅴ.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1. 모네[1840.11.14 ~ 1926.12.5]
2. 마네[1832.1.23 ~ 1883.4.30]
3. 드가[1834.7.19 ~ 1917.9.17]
4. 피사로[1830.7.10 ~ 1903.11.13]
5. 르느와르[1841.2.25 ~ 1919.12.3]
6. 고흐[1853.3.30 ~ 1890.7.29]
7. 세잔[1839.1.19 ~ 1906.10.22]
8. 고갱[1848.6.7 ~ 1903.5.8]
9. 쇠라[1859.12.2 ~ 1891.3.29]
10. 시냐크[ 1863.11.11 ~ 1935.8.15]

Ⅵ.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흥성과 쇠퇴

Ⅶ.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와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파 이전인 르네상스의 미술은 그야말로 오늘날 거장들로 불리우는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같은 화가들에 의해 주도 되었다. 그들 미술의 영향으로 기존 미술교육은 소묘와 데생에서부터 시작하여 그것들을 응용함으로써 작품을 현실감 있고, 실제처럼 그리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미술교육은 실내에서 쌓은 기술로 실외의 대상을 그려야 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 즉 실내의 빛과 실외의 빛이 서로 다름을 파악한 화가들이 마네, 모네, 드가와 같은 이들이고, 이들은 기존 미술의 문제점을 ꡒ보이는 데로 그리지 않고, 아는 데로 그리는 것ꡓ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기존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 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 일어나 옥외로 나가서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는 일이 시도되었다. 따라서 자연계의 모든 색은 빛과 대기에 의해 생겨나고 변화하므로 물체의 고유의 색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또한 사용하는 색채를 햇빛의 프리즘 분해에 의해 얻을 수 있는 7가지 색에 한정하려하였다.
참고문헌
◇ 오병욱, 서양미술의 이해, 일지사
◇ 오병남·민형원·김광명(1999),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 이주헌(2003),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학고재
◇ 줄리 마네, 인상주의 빛나는 색채의 나날들, 다빈치
◇ 프랑수아즈 카생, 김희균 역(1998), 마네, 시공사
◇ 현대회화의 원리, 미진사
◇ E.H. Gombrich, 최민 역(1986), 서양미술사, 열화당, p.5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읽기 공통] 프랑스 역사 속에서 나타났던 다양한 예술 사조 속에서 인상파만큼 대중적이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사조도 드물 것이다
  •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하시오 (8점)1) 인상파 미술 발생2)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1) 바로크 회화(2) 낭만주의 회화(3) 인상주의 전시회3) 인상파 미술이 현대 미술에 미치는 영향2.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8점)1) 자연과 빛에 대한 새로운 관점2) 빛과 색채 탐구와 풍경화3.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터넷 등을 통해 검색하고 감상한 후 a) 시대적 배경이 잘 나타난 작품 1개, b) 인상파의 예술적 특성이 잘 드러

  • [프랑스문화] 모네에 대해서
  • 색채와 형태의 인상을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하려 했던 모네의 그림에서 그의 멋이 바로 드러나 나를 가슴 뭉클하게 한다. 프랑스의 미술에 전성기였던 인상주의 시대에 한 획을 그었던 모네라는 작가를 알게된 것이 매우 기쁘고 뿌듯하다. 그의 작품을 감상하고 그에 대해 좀더 알게 됨으로써 미술을 보는 눈을 넓힐 수 있었고 인상주의라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인터넷자료검색 1.다음,야후 백과사전 2.http://www.monet.pe.kr/ (모네를

  • [서양미술] 마네 `올랭피아` 분석
  • 인상주의→ 올랭피아이후 시대배경기성 예술계에서 배척당하는 마네 주변에 새로운 화풍의 젊은 화가들이 모여든다. 카페 게르부아를 중심으로 한 일단의 예술가들을 두고 평론가들은 바티뇰파 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모네, 피사로, 시슬리, 르느와르 등 오늘날 인상파로 불리는 화가들은 비난에 초연하고 새로운 화풍을 계속해서 발전시킨다. 프로이센과 프랑스의 보불전쟁으로 이러한 움직임은 중단되고 세계미술사는 격변한다. 마네는 전쟁을

  •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 신인상주의미술, 후기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에 관한 분석
  •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1. 에두와르 마네(1832-1883)2. 끌로드 모네(1840-1926)3. 르느아르(1841-1919)4. 드가(1834-1917)1) 베렐리 가족(LA FAMILLE BELLELLI)2) 세탁물을 운반하는 두 세탁녀 3) 예술가의 초상(PORTRAIT DE L`ARTISTE)4) 젊은 여인의 초상(PORTRAIT DE JEUNE FEMME)5) 예술 애호가(L`AMATEUR)Ⅲ. 신인상주의미

  • [유럽바로알기 공통] 대상 서적 중 한 권의 책을 선택하여 읽고, 해당 화가의 미술의 성격을 규명하여 글을 작성하시오
  • 미술의 성격을 규명하여 글을 작성하시오 - 모네 : 순간에서 영원으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생애2. ‘모네 : 순간에서 영원으로‘의 책3. 인상주의4. 해당 화가의 미술의 성격을 규명하여 글1) 인상과 감각2) 스케치풍3) 자연과 빛에 대한 새로운 관점4) 빛과 색채 탐구와 풍경화5) 모네 회화의 시각적 특성과 표현기법5. 현대 회화사에서 모네가 갖는 의미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모네의 에서는 이 전 작품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