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미술사(인상주의)와 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상주의(Impressionism) 미술이란?


2. 에드가 드가(Edgar Degas)는 누구인가?


3. 드가의 작품들.

(1) 누드
(2) 발레리나
(3) 초상화
(4) 기타(조각, 경마, 파스텔화)


4. 인상주의 와 드가를 알고서...


5. 참고 서적, 인터넷 자료 - (출처)
본문내용
1. 인상주의(Impressionism) 미술이란?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르네상스 이후 최초의 총체적인 미술혁신으로 기록된다. 1860년 초,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1886년을 기점으로 순수한 의미의 인상주의는 끝이 나지만, 이후 모든 미술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미술사조이다. 인상주의는 르네상스 시대의 산물인 원근법, 균형 잡힌 구도, 이상화된 인물, 명암 대조법 등을 거부함으로써 미술 전통에 혁신을 가져왔다. 그 대신 인상주의자들은 색채와 빛을 통하여 찰나의 시각적 감각을 표현하려 했다.(p.190 / 1~7)
인상주의자들의 주요 관심은 ‘인상’ 즉 짧은 순간에 화가가 시각적으로 처음 지각한 사물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햇빛 속을 걷다 보면 사람의 얼굴이 녹색으로 보인다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관찰에 근거하여 인상주의 이론을 수립했다. 또한 색채가 사물의 본원적이고 지속적인 성질이 아니라 사물의 표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 즉 날씨나 빛의 반사작용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임을 발견했다.(p.190 / 8~13)

참고문헌
도서명 : 클릭 서양 미술사(동굴벽화에서 비디오 아트까지)
저자 :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 김호경 옮김
출판사 : 예경 (p.203 / 10~34)

도서명: 서양미술사
지은이: H.W.잰슨&A.F.잰슨
옮긴이: 최기득
발행처: 미진사(p.? /4~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예술] 인상주의
  • 인상주의의 탄생19세기 후반 인상주의는 단일한 이념이나 명백한 원리를 갖는 유파라기보다는 거의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었다. 최초의 중심인물은 모네, 르노아르, 시슬리, 바질 등으로 이들은 마르크 글레이르의 제자들이었으나 1863년 마네의 전시회 이후 아카데믹한 교습에 불만을 갖고, 피사로, 세잔느, 모리조, 기요맹과 친교를 맺고 몽마르트르의 카페에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졌다. 이후 드가와 마네, 테오도르 뒤레 및 조르주 리비에르도 합

  • [서양미술]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와 함께 터너 등의 영국 풍경화를 연구하였다.전후에는 파리 북서쪽 교외에 정주하면서 다시 질박한 전원풍경을 연작, 74년에 시작된 인상파그룹전에 참가한 이래 매회 계속하여 출품함으로써 인상파의 최연장자가 되었다.그의 작풍은 인상파 특유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수하면서도 견실성을 보여 모네와 시슬레보다 한층 구성적인 면에 특색을 보였다. 만년에는 시력이 약화되었으나 최후까지 제작활동을 계속하여 인상주의 운동과 운명을 함께 하려

  • [일본대중문화]우키요에에 대해서
  • 와 표현방식을 버리지는 않았으며 우키요에에서 시사된 바를 교묘하게 도입, 새로운 회화세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로 모사하는 수준에 그쳤던 브라크몽은 예외로 하더라도 휘슬러, 마네, 드가, 모네 등 인상주의 화가들은 미묘한 톤의 변화, 대담한 색면과 대상을 나타내는 선, 드라마틱한 구도와 색채표현의 인상성까지 우키요에에서 배우고 있으며, 고호, 고갱 같은 후기 인상주의 화가는 우키요에의 비사실적인 색채가 갖는 표현력과 대

  • 표현주의 미술 레포트
  • 인상주의는 12명의 인상파 화가들 - 기요맹, 드가, 르누아르, 마네, 모네, 모리조, 바지유, 세잔, 시슬레, 카유보트, 커샛, 피사로 - 각자의 특이성과 공통성을 지칭한다. 이들의 이름은 저마다 화법과 입장과 효과의 독특한 결합을 대표하며, 그 모든 것이 인상주의에 대한 오늘날의 개념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인상주의가 완전한 사실성을 지양하고 자유와 독창성을 지향한 특성에 기인한다. 당시 사회에서 사실주의를 현실의 기계적 재현에 불과한 것으

  • 인상주의 미술 레포트
  • 인상주의 전시회에 참가한 화가들은 모두 57명이었고, 이 가운데 대부분의 화가들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졌다. 모네를 주축으로 르누아르,피사로, 에드가드가, 베르트 모리조,시슬레,바지유,메리 커셋,폴 세잔 등 9명의 핵심적인 인원만이 남아 각기 다른구성으로 전시회를 이끌었다. 이들 중에서는 피사로 만이 8번의 전시회에 모두 참가 했고 1880년과 81년,86년에 출품하지 않은 모네보다는 드가와 모리조가 자주 참가했다. 1886년의 전시회에는 조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