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필요성과 목적,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영재학급,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과 과학프로그램,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제, 향후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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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필요성

Ⅲ.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목적

Ⅳ.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영재학급
1. 중고등학교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학급의 유형
3. 영재학급의 설치 및 운영
1) 학급당 학생 수
2) 담당교사

Ⅴ.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Ⅵ.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1. 철학적 배경
2. 수업 구조와 수업 계획
3. 기타 수업 유형

Ⅶ.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실제
1.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기준과 도구 및 절차 마련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기본 방침
3) 영재 판별의 방법 및 도구
4) 영재 선발의 절차
5) 교사 추천
2. 영재 선발 절차
3. 영재학급의 편성
1) 영재학급 편성 방안
2) 영재학급 편성
4. 연수활동 강화
1) 교사의 연수활동 강화
2) 학부모와의 연계 활동
5. 영재교육 관련 환경 조성
1) 영재교육 홈페이지 개설
2) 특별실 정비
3) 영재교실의 확보

Ⅷ. 향후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어린이든 한 분야에는 뛰어난 재능이 있습니다. 영재 교육 대상을 종전처럼 최상위 1%가 아니라 적어도 15~20% 정도로 하고 있는데 최상위 1%가 아닌 20% 이내의 학생들 가운데서 영재성이 두루 나타납니다.” 영재 교육의 세계적 권위자로 손꼽히는 미국 국립 영재 연구 소장 조지프 렌즐리(60, 코네티컷대 교수) 박사가 한국 교육 개발원, 서울대, 서울시 교원 연수원에서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강연 및 토론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또 “영재성은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과제 집착력, 놓은 창의성이 한데 어우러질 때 가장 잘 발휘됩니다. 이런 세 가지 특성이 모두 상위 15% 이상이면서 그 중 한 가지가 2% 이내에 속한다면 영재성을 꽃피울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혁명을 이끄는 또 하나의 원동력이 개별화 특별 교육 과정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급은 정규학급 이외에 특정과목에 재능 및 창의성이 뛰어난 G&T반(Gifted&Talented) 그리고 학습 진도 초특급 AP반(Advanced placement)이 있다.
이들 영재학급 제도는 50년대부터 실시되어온 미국 엘리트 교육의 근간으로 「G&T 전국연구센터」는 현재 300만 명 정도가 이들 영재학급 과정을 밟고 있으며 이들이 미국의 내일을 짊어질 「진정한 연구 개발 두뇌」라고 든든하게 생각한다. 미국의 교육은 평준화 교육으로 전체 바닥을 높이 끌어올리는 한편 바닥이 높아지는 만큼 우수 인재들에게 천장을 더 높여 준다. 세계를 이끄는 미국의 힘이 이들에게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가 않다.
‘교육 르네상스’라는 이름의 교육혁명이 현재 미국 전역에서 진행중이다. 읽고 쓰고 셈하기를 배우는 소위 ‘3R`을 넘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판단을 내리는 인간 교육이 지향 목표다. 소위 ’수업‘은 종래의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서 창의적으로 생
참고문헌
21세기 영재교육센터, http://www.youngje21.co.kr
영재 교육의 방법과 자료 상·하
이해명,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희종, 과학고등학교 중학생 영재반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오승현, 영재교육 주요 정책방향 및 향후 과제, 한국영재학회, 2002
최호성,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한국영재학회 추계 학술 세미나 및 워크샵 프로그램, 한국영재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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