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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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지원은 조선조 후기를 대표하는 이형적 문학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연암은 문학이 科擧(과거)를 통해서 입신하는데 필요한 詞章(사장)도 아니며, 산림으로 물러나서 심성을 기르는 데 필요한 載道之器(재도지기)도 아니라고 여겼다. 그에게 문학은 落拓不遇(낙척불우)한 위치에서 사회를 비판하는 선비가 할 수 있는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중요한 것이었다.. 趙東一, <한국문학사상사시론(韓國文學思想史試論)>, P.258
그리고 그는 이러한 自覺(자각)을 바탕으로 실학을 문학을 통해 실천했다. 이러한 연암의 문학관을 이제부터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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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寫實 主義(사실 주의)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3. 결론
- 본문내용
-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습을 다듬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즉 연암은 글을 쓸 때에는 사실을 그대로 꾸밈없이 표현하는 진실이 으뜸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아래 글에서 그의 이러한 생각을 확인해 보자. 말은 반드시 큰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한 分(분) 한 毫(호) 한 釐(이)라도 다 말할 만한 것이다. 기와조각이라고 왜 버릴 것인가.. 이 말 가운데서 거울처럼 비치는 진실이 그대로 훌륭한 글이요. 문학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연암은 문학의 제재나 표현에 있어 갖가지 美化(미화)의 방법을 동원하여 위장과 수식을 일삼으면 현실이 투영되어 있는 그대로의 실상을 바로 볼 수 없다라고 역설하면서 당시 漢(한), 唐(당)을 도습하려던 문학계를 비판하기도 했다. 연암은 그의 문학론을 통하여 도처에서 작품에서의 독창성을 강조하고 있다. 옛것을 본받는 사람들은 옛 것에 구속되어 벗어나지 못함이 근심되고 새것을 창조하는 사람들은 그 不經(불경)됨을 근심한다. 진실로 능히 옛것을 벌받으면서도 변화할 줄을 알고, 새것을 창조해 내면서도 능히 전거가 있다면 이 시대의 글이 옛 시대의 글과 같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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