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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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연암 박지원은 조선조 후기를 대표하는 이형적 문학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연암은 문학이 科擧(과거)를 통해서 입신하는데 필요한 詞章(사장)도 아니며, 산림으로 물러나서 심성을 기르는 데 필요한 載道之器(재도지기)도 아니라고 여겼다. 그에게 문학은 落拓不遇(낙척불우)한 위치에서 사회를 비판하는 선비가 할 수 있는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중요한 것이었다.. 趙東一, <한국문학사상사시론(韓國文學思想史試論)>, P.258
그리고 그는 이러한 自覺(자각)을 바탕으로 실학을 문학을 통해 실천했다. 이러한 연암의 문학관을 이제부터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1. 서론

2. 본론
寫實 主義(사실 주의)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3. 결론
본문내용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습을 다듬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즉 연암은 글을 쓸 때에는 사실을 그대로 꾸밈없이 표현하는 진실이 으뜸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아래 글에서 그의 이러한 생각을 확인해 보자. 말은 반드시 큰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한 分(분) 한 毫(호) 한 釐(이)라도 다 말할 만한 것이다. 기와조각이라고 왜 버릴 것인가.. 이 말 가운데서 거울처럼 비치는 진실이 그대로 훌륭한 글이요. 문학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연암은 문학의 제재나 표현에 있어 갖가지 美化(미화)의 방법을 동원하여 위장과 수식을 일삼으면 현실이 투영되어 있는 그대로의 실상을 바로 볼 수 없다라고 역설하면서 당시 漢(한), 唐(당)을 도습하려던 문학계를 비판하기도 했다. 연암은 그의 문학론을 통하여 도처에서 작품에서의 독창성을 강조하고 있다. 옛것을 본받는 사람들은 옛 것에 구속되어 벗어나지 못함이 근심되고 새것을 창조하는 사람들은 그 不經(불경)됨을 근심한다. 진실로 능히 옛것을 벌받으면서도 변화할 줄을 알고, 새것을 창조해 내면서도 능히 전거가 있다면 이 시대의 글이 옛 시대의 글과 같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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