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와 영역,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기초조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담임교사 역할과 업무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
Ⅲ.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Ⅳ.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
1. 자유의 원리
2. 협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창조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요구의 원리
7. 접근의 원리
8. 발전의 원리
Ⅴ.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영역
Ⅵ.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기초조사
Ⅶ.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Ⅷ.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담임교사 역할과 업무
1. 학급경영에 있어서의 담임교사의 자질
2. 담임교사의 생활 자세
3. 담임교사의 활동 영역
1) 학급경영 계획 수립
2) 집단조직 및 지도계획
3) 교과 학습지도 영역
4) 특별활동 영역
5) 생활지도 영역
6) 환경시설 관리 영역
7) 사무관리 영역
8) 가정, 지역사회 관리 영역
4. 담임교사의 역할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급 경영의 두 축은 인성 교육과 교과 교육이다. 초등에서는 인성 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그렇다고 교과 교육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말은 물론 아니다. 인성 교육 자체가 교과 교육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급 경영을 담임이 계획한 대로 탄탄하게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맞은 역할을 분담시켜야 한다. 학생에게 역할을 분담하는 일은 어렵지 않지만 학부모에게 역할을 분담시키기에는 우리 사회와 교육 제도와 환경 여건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학부모의 학교 교육과 교사에 대한 불신과 참여 기회의 폭이 좁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학부모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현 여건을 고려해 최소한의 참여라도 이끌어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항상 배운다는 마음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이 길을 가도 그 중에 스승이 있다.’는 말이 있다. 선배 교사, 동료 교사, 후배 교사는 물론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 어린이야말로 항상 배워야 할 대상이다.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한 시인의 말을 빌린다면, 우리가 가르치는 어린이야말로 우리의 가장 소중한 스승이다. 어린이의 말·글·생활을 항상 배운다는 마음으로 세심하게 살펴보고, 왜 그랬을까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내가 어린이에게 배워 깨우친 것으로 ‘배워서 남 주면 안 되나요?’, ‘왜 산에서 경주해요?’, ‘선생님 그래도 돼요?’들이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배워서 남 주냐?’고 자녀나 제자들을 다그쳐 왔다. 이 얼마나 이기심을 부추기는 말인가? ‘배워서 남 주자. 그러려면 열심히 배워야 한다.’로 가르쳐야 한다고. ‘토끼와 거북이를 왜 산에서 달리기 경주를 시켜야 하는가?’, ‘바다에서 헤엄치기 경주를 시키면 어떻게 될까?’ 이제는 이렇게 불평등한 경쟁이 아니라 함께 21세기를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계발시키는 교육을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러기 위해 ‘우리 교사들은 정말 이래도 되는 것일까?’를 생각해야
- 참고문헌
-
ⅰ. 강경석·최기만(2003), 학교·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ⅱ. 김윤태 외 3인(1976), 교육혁신을 위한 학교경영요강, 한국교원개발원
ⅲ. 교육주보사(1992), 학교와 학급 경영
ⅳ. 박성규(1995),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학급 경영, 우리교육
ⅴ. 이현림(2002), 생활지도, 영남대학교출판부
ⅵ. 한국통신교육연구회(1977), 학교·학급 경영, 서울 : 문종서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성격, 학급경영(학급운영) 원리, 학급경영(학급운영) 주요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 리눅스구현, 학급경영(학급운영) 매체활용, 학급경영(학급운영) 평가와 제언
- [교육행정]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생활
- 교원(교사)교육권,복무규정, 교원(교사)호봉,승급, 교원(교사)복지후생제도,공무외국외여행, 교육(교사)연가보상권, 교원(교사)과 학생사고,제언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