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논문요약] PECS를 이용한 자폐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표현 행동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III. 연구 결과 및 해석

1. 의사표현 행동의 변화

2. 의사표현 행동의 유지 및 일반화 경향

3. 자발적 의사표현 행동의 완전 수행에 소요된 중재기간

IV. 결 론


본문내용
PECS를 이용한 자폐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표현 행동 향상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자폐장애 유아들의 언어발달 촉진은 의사소통 의도적 행동 지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특히 Bondy 등은 자폐장애 아동들이 시각적 단서 활용에 강점을 가진다는 점과 의사소통 행동을 가르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장애 유아들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 촉진을 위하여 개발된 PECS프로그램의 효과를 재확인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중재로써 자발적인 의사표현 행동이 완전히 수행될 수 있는지를 밝혀 보는데 의미를 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
  • zhonghan6***
    (2015.06.10 22:14: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의 촉진과 자폐치료 대책방안
  • 자폐아동은 언어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사회성이나 기능과 가장 관련이 깊은 화용적 측면에서 가장 큰 결함을 나타낸다 (김영태, 1995).자폐아동이 언어를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후로는 인지수준과도 관련이 있다. 인지수준이 매우 떨어지는 자폐아동은 끝내 언어를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언어를 획득한 자폐아동도 그 발달과정이나 특성이 정상아동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핍은 인지적 장애, 의사소통 장애 및 행동

  • 자폐성 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재와 치료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 행동의 특성은 아동마다 손상 정도 및 보여지는 정도의 편차가매우 크기 때문에 일률적인 중재가 어렵다. 같은 나이의 또래와 비교해 볼 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추상적이거나 함축적인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도 많은 제한을 보일 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 데에도 제한적이다. 이경숙 등(2015)의 연구에서는 그동안 국내에서 의학적, 심리학적, 특수교육학적, 감각 통합적 영역에서 이루어진 중재전략과 지원체계의

  •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 의사소통 체계는 자폐성 장애 아동이 선호사물을 중심으로 그림(실물 사진 또는 그림)과 선호사물을 교환하여 의사소통 하는 기능적이고 실제적이고 자발적인 의사소통 체계이며 자폐성 장애 아동이나 성인들이 손쉽게 자발적이며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획기적인 의사소통체계이다. 의사소통의 본질은 교환적 원리에서 기초하는 것이다. 기존의 언어 치료학과 응용행동 분석학의 두 학문적 체계를 통합하였기 때

  • 자폐성 장애아 교육 논문
  • 특수학급대상자 검사 도구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대상 아동의 자폐성 여부와 자페성 정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검사사회성숙도 검사-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나 교육후 향상을 측정하는 검사영 유아 언어발달 검사-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연구도구놀이활동핵심어휘음식점 이용하기햄버거, 콜라, 치킨, 사이다, 빵, 우유,라면, 오징어, 새우편의점 이용하기젤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등 비특이성 자폐장애), 정신지체, 의사소통장애(언어장애, 발달성 언어장애 등), 운동기술장애, 학습장애, 감각통합장애② 협의적 분류: 자폐장애가 포함되는 전반적 발달장애 등 자폐스펙트럼장애들(자폐증,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비특이성 자폐장애, PDD NOS) 발달장애의 범주에 포함되는 장애의 유형을 특수교육용어사전에서는 정신지체, 자폐증, 뇌손상, 뇌장애, 최소뇌기능장애, 과잉행동, 학습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