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PECS)
목 차
I. 들어가며
그림의사소통체계
II.본 론
▶의사소통의 정의
1.PECS 프로그램의 정의
2.현재까지 사용되었던 각종 언어 치료 모델 의 폐단
1)기존의 언어 치료의 문제점
2)기능 언어 능력 확립을 위한 세가지 필 요조건
3)수화 교육의 문제점
4)그림 언어 훈련의 문제점
3.PECS프로그램의 강점 및 약점
1) 강점
2) 약점
4.PECS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 단계
(6단계)
5.PECS프로그램을 통한 발달 내역
6.PECS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적용사례
III.맺으며
결론
팀원 감상
I.들어가며
인간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람들 사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 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감정들을 교환한다. 이러한 삶을 통해 인간의 문화 및 생활은 계속적으로 발전해 가며,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상호 교환적 의사소통이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자폐로 진단된 아동들의 경우 대부분이 타인과의 관계에 관심이 없고, 감정을 나누거나 의사소통을 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폐의 특성들은 자폐성 아동들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더욱 고립되고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주위사람들에게 전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동행동이나 자해행동에 몰두하는 요인이 되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어렵게 만든다. 지금까지 외부 세계와 단절되었다가 교감으로 이어지는 귀중한 계기를 제공해주는 그들의 또 다른 언어.
우리는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한다.
II.본론
▶의사소통의 정의
*언어적 수단을 통한 교환적 행동이다.
아이가 ‘콜라’ 엄마가 냉장고에서 ‘콜라’를
라고 함. 아동이 원하는 것을 깨달음. 꺼내줌.
*이 상황에서 꼭 아이가 “콜라”라고 말하지 않아도 말, 수화, 표정 등 어떤 것이든지 아 이가 의도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다면 의사소통의 방법이나 도구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장애교육_DTT 란 어떤 방법인가 다섯 단계를 정리하세요
  • 과목명자폐장애교육과제주제 DTT 란 어떤 방법인가? 다섯 단계를 정리하세요.아이디 성명 Ⅰ. 서론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 급격한 출현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자폐범주성장애는 우리가 이제까지 겪어 왔던 지적장애와는 조금 다른 특성과 양상을 보인다. 시각적인 강점이 있는 동시에 감각이 무척이나 예민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렵고 반복적인 패턴과 루틴에 집착하는

  •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
  •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2.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3.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단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자폐성 장애 아동의 기능적인 의사소통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으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은 의사 표현 방법이 제한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의사소통3. 제한적, 반복적 및 상동적인 행동, 관심 또는 행동IV. 교육방법1. 구조화된 교수1) 교실 환경(교실의 물리적 구성)2) 일과표(스케줄)3) 작업체계2. 독립 시행 훈련3. 우발(우연)교수4.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5. 사회이야기(사회적 이야기: 사회적 상황이야기: 상황이야기)* 참고문헌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 자폐성 장애아 교육 논문
  • 자폐성장애아 교육*논문제목연구목적연구문제이론적 배경-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전략-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또래 모델링을 위한 관찰학습-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4. 연구방법-연구대상-연구장소&도구-연구기간-실험설계 및 절차-관찰 및 측정-관찰자간 신뢰도-연구결과논문 제목제목: 또래 모델링을 통한 그림교환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능에

  • 자폐아와의 의사소통
  • 자폐아와의 의사소통목 차자폐아의 특성보완대체 의사소통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DA 대체 의사소통의사소통 촉진-노래 부르기 자폐아의 장애 특성지각장애-감각과 운동의 조절과 통합의 결핍이 원인2) 의사소통의 곤란3) 자극의 과잉 선택성-주변의 여러 자극 중 하나의 자극에만 특별한 선호로 반응4) 동일성에의 집착-반복행동에 열중하는 특성, 생활 및 환경의 조그만 변화에도 심하게 저항자폐아의 장애 특성보완대체 의사소통이란(AC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