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아 교육 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성장애아 교육
*논문제목
연구목적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전략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또래 모델링을 위한 관찰학습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4.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장소&도구
-연구기간
-실험설계 및 절차
-관찰 및 측정
-관찰자간 신뢰도
-연구결과
논문 제목
제목: 또래 모델링을 통한 그림교환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김기철 2012 2월>
연구목적&연구문제
연구목적
연구문제
또래 모델링을 통한 그림교환의사소통 중재가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
또래 모델링을 통해서 그림교환의사소통 중재가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기초적인 의사소통, 요구하기와 명령하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배경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람에 대한 반응이 없고, 관심이 부족 하다.
사람을 물건처럼 생각하고, 물건처럼 다룬다
말 을 걸어도 얼굴을 쳐다보지 않고 눈 맞춤이 부족하다.
문화적 가치에 맞는 적절한 행동이 부족하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아는 것이 어렵다
함축적 의미 나, 농담을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 하다.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전략
교사 주도의 전략
그룹에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을 교사가 직접 촉진하고 강화하는 것
대상 아동 주도의 전략
아동에게 또래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참여하도록 가르치는 전략
또래 주도의 전략
또래 아동이 사회적 반응을 형성하거나 시작하도록, 또래 아동을 강화하고 촉진하는 것에 의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율을 높이는 전략
말을 전혀 하지 않거나, 비정상적 형태의 반향어 를 사용
대체로 다른 사람의 말, 단어, 문장을 반복하는 반향어 를 사용한다.
억양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 주요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술하세요
  •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 주요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술하세요.1. 서론자폐성 장애아동의 행동영역과 중재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소통, 관심 영역에 지속적으로 제약을 가하는 신경 발달 장애로,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야기한다. 이러한 아동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

  • 자폐성 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재와 치료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찾아
  • 자폐장애교육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재와 치료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술해 보세요.Ⅰ. 서론 오늘날 자폐성 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면서,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발달 장애의 한 범주라고 한다. 이상 본론에서는 자폐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정의 진단 특성교육방법
  • 교육방법Ⅳ. 교육방법구조화된 교수장애아동들은 하루 일과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하루 일과를 체계적으로 만들어주어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이 하루 일과를 예상할 수 있게 해준다. 구조화된 교수는 아동들이 세상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하여 자료와 환경을 수정하는 것을 포함하며 그 목적은 실패하지 않고 학습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교수의 요소로는 교실환경, 스케줄, 시작과 마침, 활동이 있다.교실환경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교육방법Ⅴ. 과제 및 전망▶ 엠마우스를 다녀와서I . 기관 소개II . 활동내용Leo Kanner1943년 의과대학의 정신과 의사“정서적인 상호작용의 자폐장애”Hans Asperger1944년 소아과 의사“자폐적 정신병”역사I. 정의 및 분류Kanner가 자폐장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폐장애 아동이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원인이부모의 냉정한 태도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1960년대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중재는 극적으로 변화 1980년대

  • 장애아동가족 -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 장애아동 가족01/ 시각장애 - 통계목차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자폐성장애ADHD- 정의- 특성- 자녀양육- 통계- 사례- 논문장애아동 가족01/ 시각장애 – 사례목차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자폐성장애ADHD- 정의- 특성- 자녀양육- 통계- 사례- 논문장애아동 가족01/ 시각장애 – 논문목차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자폐성장애ADHD- 정의- 특성- 자녀양육- 통계- 사례- 논문논문제목시각장애아 부모의 부모교육 운영 실태와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