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인형을 활용한 상황 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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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용인대학교 특수체육연구, 2009년, 제7권, pp. 1-20
Journal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Yongin University
2009,Vol.7,pp.1-20
손인형을활용한상황이야기활동이
자폐성중학생의자발적인의사소통에미치는영향
박성혜* 최혜라**
(용인대학교)
요약
이에 본 연구는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일반 중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자폐성 중학생 두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도구는 음성녹음 칩을 장착한 손인형과 상황이야기 책을 활용하였다.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에 대한 측정은 연구자와 학생이 10분 동안의 놀이 활동을 하는 가운데 네 가지 의사소통 행동에 대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세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수행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의 유지에도 계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 및 유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요인은 시청각적인 도구의 활용과 반복적인 중재 전략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에 있어, 자폐성 중학생이 특정한 언어 표현을 자발적으로 사용하고 일정 기간 유지하였다는 것은 곧, 다른 어휘습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1. 연구의 필요성
자폐성 아동의 핵심적인 문제는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는 자발성과 일반화의 부족으로, 이들의 언어교육에 있어 의사소통의 화용론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여러 선행연구에서 상황이야기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자폐성 아동과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치우쳐 있어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을 적용하여,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만남, 감사, 요구, 거절)
2. 연구 대상
1) 선정 기준
- 자폐로 장애 진단을 받은 학생
-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의 점수가 30점 이상인 학생
- 자폐성 장애 행동 검목표의 점수가 67점 이상인 학생
-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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