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인형을 활용한 상황 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용인대학교 특수체육연구, 2009년, 제7권, pp. 1-20
Journal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Yongin University
2009,Vol.7,pp.1-20
손인형을활용한상황이야기활동이
자폐성중학생의자발적인의사소통에미치는영향
박성혜* 최혜라**
(용인대학교)
요약
이에 본 연구는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일반 중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자폐성 중학생 두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도구는 음성녹음 칩을 장착한 손인형과 상황이야기 책을 활용하였다.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에 대한 측정은 연구자와 학생이 10분 동안의 놀이 활동을 하는 가운데 네 가지 의사소통 행동에 대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세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수행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의 유지에도 계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이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 수행 변화 및 유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요인은 시청각적인 도구의 활용과 반복적인 중재 전략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에 있어, 자폐성 중학생이 특정한 언어 표현을 자발적으로 사용하고 일정 기간 유지하였다는 것은 곧, 다른 어휘습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1. 연구의 필요성
자폐성 아동의 핵심적인 문제는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는 자발성과 일반화의 부족으로, 이들의 언어교육에 있어 의사소통의 화용론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여러 선행연구에서 상황이야기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자폐성 아동과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치우쳐 있어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손인형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활동을 적용하여, 자폐성 중학생의 자발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만남, 감사, 요구, 거절)
2. 연구 대상
1) 선정 기준
- 자폐로 장애 진단을 받은 학생
-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의 점수가 30점 이상인 학생
- 자폐성 장애 행동 검목표의 점수가 67점 이상인 학생
-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학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