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감상문] 썸머힐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말 가보고 싶은 학교, 한 번 다녀보고 싶고, 교육 받아보고 싶은 충동이 마구 일어나는 학교, 우리나라에는 없는 학교가 있다. 짜여진 틀 안에서 통제와 간섭으로 이루어진 현재 기존학교들과는 대조적이다 못해 어쩌면“이렇게 해서 교육이 될까”라는 의심마저 드는, 철저하게 학생들의 자유와 자율에 맡겨진 학교! 요즘 TV에서 방영하는 ‘세상에 이런 일이’에나 나올법한 그런 학교가 여기 있다.
제도권의 학교와 대비하여 '자유학교', '열린학교', '실험학교', '전시학교' 등으로 불리어지고 있는 썸머힐 학교가 바로 그 학교 인데, 이제 이 학교의 특징을 사펴보면 다음과 같다.
썸머힐 학교는 학생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니일(A. S. Neill)의 교육적 이상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이다. 요즘의 시장 경제에서 소비자를 상품에 맞춘 개념이 아닌 상품을 소비자에게 맞추어 나온 것처럼 '학생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 학교를 학생에게 맞추는 학교' 라는 니일의 교육적 신념을 바탕으로 출발한 썸머힐 학교는 제도권 학교와는 다른 형태의 교육을 취하고 있다. 제도권 학교의 교육방법이 어떤 지향점을 향해 '학생을 교육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썸머힐 학교의 교육방법은 '학생 스스로가 학교에서 생활하면서 느낀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수업에 대한 출석이나 시험. 숙제. 성적표에 대한 부담은 전혀 없지만, 전교 자치회라는 민주적 방법을 통해 앞으로의 삶에 대한 규제나 규칙 등을 배우고, 자유로운 삶을 통해 개인의 자아계발과 창조적 활동을 돕고 있는 학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읽기’ 영역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적 용하는 활동 중심의 교수ㆍ학습을 계획한다. ‘독서’의 교수학습은 ‘국어’ 과목 ‘읽기’ 영역에 대한 심화 과정으로서의 성격을 살리는 방향으로 계획한다. 즉 단편적으로 학습한 독서의 본질과 원리, 독서의 사회문화적 역할과 가치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고, ‘국어’ 과목 ‘읽기’ 영역에서 배운 읽는 방법(learning to read)을 실제적인 독서 활동에서 통

  • 1일 1클래식 1기쁨 [독서감상문]
  • 힐링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 싶다.“클래식은 영원하다”라는 상투적인 말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만드는 책이다. 모든 클래식 내용에는 그만의 특색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그러한 내용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보편성도 가지고 있다. 영원한 클래스를 가지고 있는 클래식을 매일 들으면서 마음의 양식을 쌓아두면 추후에 마음의 평화와 영혼의 충만함을 느끼는데 큰 도움이 되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교육현실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몇 가지 대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우리는 현재 학교 교육의 문제점 중에서도 크게 획일성과 경직성을 꼽았다. 공교육의 위기, 교사와 학생사이의 의사소통의 부재, 정부의 잘못된 교육개혁정책 등이 학교 교육을 획일화시키며 경직시키는 것이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가 있더라도 그 차이가 별반 없고 외국어나 과학 같은 특수한 목적을 가진 학교가 존재해도 모든 목표는 대학입시 하나에 초점이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대안교육과목명:교육사회학교수명:학과명:#서론현재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본론대안교육의 개념 및 특징대안교육의 유형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외국 대안학교의 사례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결론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서론현재의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1. 획일화되고 경직화된 교육-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체제 유지로 인해 국가가 교육에 과도한 간섭을 하고 있다.-각 지방과 학교, 학교 안의 선생님들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교육 비판론은 1970년대 근대 문명에 대한 비판이 전개되면서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의 주장은 비슷한 시기 미국에 알려진 니일의 섬머힐 학교의 철학과 함께 대안학교 운동의 이론적 토대가 됐다. ㅡ 교사에 의한 학교 교육 비판교사 중심의 학교 교육 비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학교 교육 제도를 유지하면서 그 내부에서 전개된 비판 운동이었다. 교사들은 학교 교육 제도 자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단지 제도의 운영 방식이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