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회학] 구술자와 연구자가 함께 만드는 망각과 기억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맥락을 주시하라
소위 ‘객관성’을 다시 생각함
구술사의 미덕
구술사를 제대로 만들어내려면
기억을 둘러 싼 싸움
상징적 기념물: 기억 싸움의 접점
제주에서 만나는 역사 상징 기념물들
- 본문내용
-
구술사의 미덕
생애사나 구술사가 그런 장점을 갖는다고 해서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해선 안 된다. 한계가 있다. 과욕은 금물이다. 우선 이걸 인정하고 가야 한다. ‘사실을 재현’하겠다고 감히 꿈꾸지 않는 게 좋다. 어차피 절대적인 객관성이란 없다. 사실을 완벽하게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어설프게 사실을 추적하며 완벽함을 기했다고 혹은 그렇게 하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하거나 안도해서는 안 된다. 그보단 오히려 구술자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는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그리고 구술자와 연구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어떠한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 ‘사실 재현’은 환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한계를 인정하고 그 한계를 드러내면서 접근하는 게 더욱 더 리얼할 수가 있다.
한계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연구자의 편견과 선험적 이해다. 이게 과거 리얼리티로의 접근에 굴절을 가져온다. 의도하든 하지 않든 말이다. 과거 국가보안법이 적용되었던 사례에 대해 역사학자마다 평가가 달라지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연구자가 아무리 객관적 시각을 가지려고 해도 최소한의 굴절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이걸 터부시 할 필요는 없다. 열린 자세와 그리고 그 한계 자체를 인정하는 자세면 족하다.
다음으로 구술자의 문제다. 똑같은 구술자라고 하더라도 그 구술자가 처한 환경(정치적·사회적·자연적)에 따라 그리고 구술의 동기나 연구자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래포 등에 따라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다. 또 시간의 무게, 개인의 삶의 궤적, 개인에 대한 사회적 규정력, 구술자의 사회적 위치, 면담 당시의 사회분위기, 조사자의 질문 방식 등에도 영향을 받는다. 맥락마다 다르다는 뜻이다.
- 참고문헌
-
민족주의와 정체성7 (연구방법 1- 역사와 기억) 2004. 10. 21. 이영권
유철인(1990), 「생애사와 신세타령-자료와 텍스트의 문제」, 한국문화인류학회, ꡔ한국문화인류학ꡕ 22호.
윤택림(1997), 「구술사와 지방민의 역사적 경험 재현」, 한국문화인류학회, ꡔ한국문화인류학ꡕ 30-2호, 187~213쪽.
이용기(2002), 「구술사의 올바른 자리 매김을 위한 제언」, ꡔ역사비평ꡕ58, 봄호, 364~384쪽.
박정석(2002), 「전쟁과 ‘빨갱이’에 대한 집단기억 읽기-해남의 한 마을을 중심으로」, ꡔ역사비평ꡕ 59호, 여름호, 336~362쪽.
정근식(1995), 「집단적 역사 경험과 그 재생의 지평」, ꡔ설화와 의식의 사회사ꡕ, 한국사회사연구회 논문집 제 47집, 문학과지성사.
박명규(1997), 「역사적 경험의 재해석과 상징화: 동학농민전쟁의 기념물」, ꡔ사회와 역사ꡕ 51집, 문학과지성사, 1997년 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