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실험사례]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과학탐구 실험사례(비타민 탐구), 과학탐구 실험사례(마술처럼 피어나는 결정), 과학탐구 실험사례(냉장고 없이 얼음과자 만들기), 과학탐구 실험(용액 이름 알아 맞추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과학탐구의 정의
Ⅱ. 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Ⅲ. 과학탐구 실험사례(비타민 탐구)
1. 목표
2. 과정
3. 결과
Ⅳ. 과학탐구 실험사례(마술처럼 피어나는 결정)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Ⅴ. 과학탐구 실험사례(냉장고 없이 얼음과자 만들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Ⅵ. 과학탐구 실험사례(용액의 이름 알아 맞추기)
1. 학습 문제
2. 준비물
3. 학습 활동
1) 활동 내용
2) 활동 결과
3) 활동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학탐구의 정의
과학적 탐구는 일반적 탐구 보다 더 조작적이고 구체적으로 정의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과학자와 과학교육학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한 탐구의 과정과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이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증대할 수 있는 개방적 문제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이다.
* 과학적 탐구는 과학자들이 자연현상에 대해 질문을 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등 과학자들이 조사하고 연구하는 활동과 방법이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현상을 조사하는 일련의 상호관계가 있는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 탐구는 정보와 이해를 추구하는 일반적 과정이며, 과학적 탐구는 문제의 정의 ,조사,가설설정,실험설계,자료수집,결론 도출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 과정이다.
이러한 정의와 특성들이 나타내듯이, 과학적 탐구는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사, 관찰, 실험 등의 전략 및 활동과 그 과정으로서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과학적 연구가 그런 특성을 잘 보여준다. 과학적 탐구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러므로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 활동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통해서 자연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통제, 이해한다는 의미로 정의되기도 한다. 한편 과학적 탐구가 이와 같은 의미와 기능을 갖는다는 말은 그것이 과학지식은 물론이고 실험과 관찰에 필요한 조작적이고 수동적인 기술과 과학적 사고 기술 및 그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기능함을 암시한다.
Ⅱ. 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1. 학습목표
성냥개비로 별을 만드는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나 천속의 모세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준비물
성냥개비 5개, 빨대, 접시 또는 쟁반
3. 활동내용
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4. 실험방법
① 성냥개비의 중간 부분을 꺾는다.(5개 모두)
(성냥개비를 꺾을 때 완전히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확하게 성냥개비의 가운데 부분을 꺾도록 한다.)
② 접시 위에 성냥개비 5개를 꺾인 부분끼리 닿도록 놓는다.
③ 빨대로 물을 빨아올리고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막는다.
④ 빨대를 성냥개비의 가운데 부분에 대고 손가락을 떼어 물을 떨어뜨린다.
⑤ 성냥개비가 별 모양처럼 벌어지는 것을 관찰한다.
- 참고문헌
-
문음사·이칭찬 / 교육방법 교육공학
번영계·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백영균·박주성(2005)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오만록 /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조희형(2001) / 통합적 탐구과정의 의미, 교수·학습 평가, 과학교육
정세구(1997) / 탐구 수업, 배영사
한면희(1985) /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