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실험사례]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과학탐구 실험사례(비타민 탐구), 과학탐구 실험사례(마술처럼 피어나는 결정), 과학탐구 실험사례(냉장고 없이 얼음과자 만들기), 과학탐구 실험(용액 이름 알아 맞추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탐구의 정의

Ⅱ. 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Ⅲ. 과학탐구 실험사례(비타민 탐구)
1. 목표
2. 과정
3. 결과

Ⅳ. 과학탐구 실험사례(마술처럼 피어나는 결정)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Ⅴ. 과학탐구 실험사례(냉장고 없이 얼음과자 만들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Ⅵ. 과학탐구 실험사례(용액의 이름 알아 맞추기)
1. 학습 문제
2. 준비물
3. 학습 활동
1) 활동 내용
2) 활동 결과
3) 활동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탐구의 정의
과학적 탐구는 일반적 탐구 보다 더 조작적이고 구체적으로 정의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과학자와 과학교육학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한 탐구의 과정과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이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증대할 수 있는 개방적 문제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이다.
* 과학적 탐구는 과학자들이 자연현상에 대해 질문을 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등 과학자들이 조사하고 연구하는 활동과 방법이다.
* 과학적 탐구는 자연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현상을 조사하는 일련의 상호관계가 있는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 탐구는 정보와 이해를 추구하는 일반적 과정이며, 과학적 탐구는 문제의 정의 ,조사,가설설정,실험설계,자료수집,결론 도출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 과정이다.
이러한 정의와 특성들이 나타내듯이, 과학적 탐구는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사, 관찰, 실험 등의 전략 및 활동과 그 과정으로서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과학적 연구가 그런 특성을 잘 보여준다. 과학적 탐구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러므로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 활동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통해서 자연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통제, 이해한다는 의미로 정의되기도 한다. 한편 과학적 탐구가 이와 같은 의미와 기능을 갖는다는 말은 그것이 과학지식은 물론이고 실험과 관찰에 필요한 조작적이고 수동적인 기술과 과학적 사고 기술 및 그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기능함을 암시한다.

Ⅱ. 과학탐구 실험사례(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1. 학습목표
성냥개비로 별을 만드는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나 천속의 모세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준비물
성냥개비 5개, 빨대, 접시 또는 쟁반

3. 활동내용
성냥개비로 별 만들기

4. 실험방법
① 성냥개비의 중간 부분을 꺾는다.(5개 모두)
(성냥개비를 꺾을 때 완전히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확하게 성냥개비의 가운데 부분을 꺾도록 한다.)
② 접시 위에 성냥개비 5개를 꺾인 부분끼리 닿도록 놓는다.
③ 빨대로 물을 빨아올리고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막는다.
④ 빨대를 성냥개비의 가운데 부분에 대고 손가락을 떼어 물을 떨어뜨린다.
⑤ 성냥개비가 별 모양처럼 벌어지는 것을 관찰한다.
참고문헌
문음사·이칭찬 / 교육방법 교육공학
번영계·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백영균·박주성(2005)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오만록 /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조희형(2001) / 통합적 탐구과정의 의미, 교수·학습 평가, 과학교육
정세구(1997) / 탐구 수업, 배영사
한면희(1985) /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이름 백화가 아니예요. 본명은요 이점례예요.여자는 개찰구로 뛰어나갔다. 잠시 후에 기차가 떠났다.그들은 나무 의자에 기대어 한 시간쯤 잤다. 깨어 보니 대합실 바깥에 다시 눈발이 흩날리고있었다. 기차는 연착이었다. 밤차를 타려는 시골 사람들이 의자마다 가득 차 있었다. 두 사람은 말없이 담배를 나눠 피웠다. 먼 길을 걷고 나서 잠깐 눈을 붙였더니 더욱 피로해졌던 것이다.영달이가 혼잣말로쳇, 며칠이나 견디나뭐라구?아뇨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만들기 때문에 앉을 때 잘못하면 삐걱 거리기도 하고 더 재수없으면 엉덩이가 찝히기도 함)이 있어 낮에는 동네 아주머니들 차지 였다.지금은 슬라브 집으로 새로 지으면서 뒤안도 산밭도 돼지막도 그늘이 있는대문도 없어져 버렸지만 그 때는 그렇게 넓고 뛰놀기 좋았었다.그 산밭이 있었던 초가집에는 봉숭아와 채송화는 굳이 씨를 뿌리지 않아도저절로 나서 자라 여름이면 어김 없이 노랗고 빨갛게,어떤놈은 하얗게 꽃을 피웠다. 채송화는 주로

  • [교양] 맞춤법 보기
  • 이름을 분명히 밝히고, 특별히 알리고 싶은 점은 강조한다. 그러나 지나친 자랑은 피하는 것이 좋다.말하는 자세와 말씨는 정중하고도 자연스러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듣는 사람의 주의가 흐트러질 뿐만 아니라, 말하는 사람의 인상도 좋지 않게 남는다. ⑵ 친구, 가족 소개친구나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때에는 먼저, 소개되는 사람과 소개받는 사람의 관계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 관계에 따라 소개의 순서와 소개말의 내용이 달라져야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의 성격 및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과학과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론1. 과학교육의 성격과학과는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교과이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

  • [유아교육논문]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과학교육의 정의가. 잘못된 과학의 개념성인 특히 유치원 교사나 부모들의 과학에 대한 개념은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갖고 있기 쉬운 잘못된 과학의 개념들이 있다. 첫째로, ‘과학은 특별한 개념 및 법칙으로서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과학놀이 자체가 과학을 알게 하는 과정이며 학습의 매개체임이 인식되어야 한다. 둘째로,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점유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