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협력학습][Jigsaw협동학습]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수업전개,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교사 주지사항과 유의점,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정의

Ⅲ.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역사적 배경

Ⅳ.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수업전개

Ⅴ.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교사 주지사항

Ⅵ.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유의점

Ⅶ. Jigsaw협동학습(직소우협력학습)의 전략
1. 학습자료의 준비
2. 팀과 전문가 집단
3. 보고서와 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Jigsaw모형은 미국의 Texas대학에서 Aronso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개발된 모형으로서 학생들이 학습과제 내용 부분에 대해 교육적 전문가가 되는 형식을 취한다. 즉 전문가가 되면 팀원 각자가 자신이 맡은 부분을 가르치고 팀 구성원인 다른 학생들은 배우는 것이다. 이 모형은 학습과제의 분담 즉 과제 분담구조를 통해서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과 협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학생들은 정보를 수집하는 동안에 조사, 탐구실험이나 정보해석을 배울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비디오테이프를 보거나 슬라이드 필름을 보거나 사전 실험활동을 해본 정보 자료와 연결시키는 활동을 통해서 자기가 맡은 주제 내용부분에 전문가가 된다.
Jigsaw에 있어 전제되어야 할 것은 학생들이 한 가지 소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되고 자기 팀의 다른 학생들에게 책임지고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상호의존을 만들어 내기 위한 복잡한 전략인 Jigsaw 수업은 일종의 협동학습으로 Aronson(1978)이 수업방식이 마치 그림조각들을 끼워 맞추는 Jigsaw puzzle과 비슷하다고 해서 Jigsaw 수업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Aronson은 전통적인 학습 구조의 교실환경을 협동학습 구조로 바꾸기 위하여 Jigsaw 학습 모델을 선보였다. Jigsaw 학습 모델에서는 한 전문가(교사)와 학습자(학생)로 되어있는 교실구조를 5-6인 정도의 소그룹으로 만들고, 교사는 더 이상 학습집단의 주된 자료원이 아니며, 오히려 집단 구성원들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된다. 이 구조에서는 개인적인 경쟁과 학습에서의 성공이 양립할 수 없게 되어있다. 성공은 소그룹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 얻을 수 있다. Jigsaw 학습의 기본적인 가정은 구성원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면
참고문헌
박성익 / 수업방법탐구, 서울, 과학교육사, 1988
변영계·김영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9
변영계·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9
열린교육학회 / 열린수업모형 탐색, 서울 : 도서출판 열린교실, 1997
우성수 / 교육학 이야기 우박사가 들려주는 첫번째, 열린교육
정문성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교사는 소집단 구성원이 있다6)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을 모니터 해야 한다7) 평가는 소집단별로 한다2. 수업 안 예시1) 우화에 담긴 도덕적 교훈을 알고 실천하기2) 협동학습의 구조3) 수업 전개Ⅵ.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1. 개관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공부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직소우(Jigsaw) 학습’을 원용한 것이다. 전문가 협력 학습법은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협동학습 1.협동학습의 정의 2.협동학습의 역사 3.학습구조론 4.협동학습의 기본원리 5.협동학습의 장점 및 단점 6.협동학습시 고려사항 협동학습과 사회교과 1.협동학습 구조가 사회과에 주는 의미 2.협동학습 구조를 위한 조건 3.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2. 직소(Jigsaw) 모형 3. 팀 경쟁학습 모형 4.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5. 그 밖의 모형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사회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차례-I. 들어가며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Ⅵ. 「만횡청류」 교수 ․ 학습 방법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 – JIGSAWⅡ모형3. 협동학습의 의의4. 협동학습을 통한 사설시조 교수․학습 방법 - JIGSAWⅡ모형

  • [사회과교육] 초등 사회 수업지도안
  • 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 육성’,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 ‘기본 개념과 원리의 탐구 능력’,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 이해’, ‘다양한 정보의 활용 능력’,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공동생활에서의 참여 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② 하위 목표‘가’ 항은 사회과의 통합적 성격을 강조한 것으로 학습 내용인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법 모색
  • 분석적인 사항을 암기하는 것으로 끝내고 주제를 몇 단어로 정리해 버린다. 이러한 기능적인 시 교육 방법이 가르치기도 편하고, 평가도 용이 했기 때문이다.이러한 시 교육의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시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찾고자 고심해 보았다. 수 없이 고민한 끝에 여기서는 (1)프로젝트 수업, (2)Jigsaw 수업, (3)STAD 협동수업의 수업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세 가지 수업방법은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