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서양교육사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대의 교육
2. 중세의 교육
3. 르네상스의 교육
4. 종교개혁과 교육
5. 실학주의와 교육()
6. 계몽주의와 교육()
7. 신인문주의와 교육() - 계발주의
8.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1. 고대의 교육

그리스 문화는 인본주의(humanism)를 강조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봐도 인간의 세계와 비슷하게 생활했으며 그리스 사람들은 신비스러운 신의 세계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인간세계를 더욱 중시했던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완전성을 추구했던 특징이 있다. 그리스 사람들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로 보았으며 예술에 있어서도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였다. 셋째, 자유시민 공동체인 폴리스(polis)를 바탕으로 발전하였다. 폴리스는 도시국가로서 하나의 정치적․행정적 조직이기도 하지만, 아고라 광장에서의 집회를 통해 인간 존재의 의의, 인간행위의 규범, 공공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가치 등에 관한 교시를 해주는 기관이기도 하였으므로 도시 전체가 하나의 학교와 같은 기능을 수행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의 교육으론 보수적이며 통제주의적인 스파르타의 교육과 진보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아테네의 교육이 비교적으로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거스틴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과 기독교교육사상이 종교적인 틀에 묶여 있지 않고, 인문주의적인 성격을 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근세 사상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볼 때, Augustine은 고대에서 중세에로 그리고 중세에서 근세로 연결되는 정신사적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김창환,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서울: 교육과학사, 1996) p.239.또한, 그의 교수방법과 교사의 자질에 관한 주

  • [교육심리학] [서양교육사]서양교육사의 흐름
  • 인문주의적 경향의 시세로주의가 문예부흥기에 나타났다. 사상가로는 인문주의자이면서 신학자였던 에라스무스가 있었으며, 교육의 목적이 경건한 마음을 기르기와 도덕적 정신의 함양과 선량한 생활을 습관화 그리고 성서문학을 통해 마음의 양식을 풍부하게 해야 하며 라틴어를 잘 쓸 수 있도록 고전어 학습을 철저히 해야 했다. 에라스무스는 아동중심의 심리적 기초와 인문주의 사상에 바탕을 둔 교육론 소유자였다.교육사적 의의를 들어보자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칵테일은 파란색 빛깔의 블루 하와이, 럼을 넣어 만든 피나콜라다, 콜라를 타서 만드는 럼콕, 등이 있다.참고문헌* 박이문(1997),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당대* 박이문(2001), 더불어 사는 인간과 자연, 미다스북스* 배대승(1999), 현대 건축사, 서양 건축사* 성기산(1993), 서양교육사연구, 문음사* 안옥희윤재배정인, 주거학의 이해* 이형철, 글로벌 에티켓 글로벌 매너, 에디터유한회사* 정종화 편(1997), 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법문사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서양교육을 돌이켜보면서 우리 조는 실용현대교육의 아버지인 존 듀이와 그가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정립해보고자 한다. 자유주의라는 정치적 전제 속에서 우리 사회도 실용주의가 사회적으로 뿌리 깊게 박혀있는데 이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서양 교육사 개괄 】1. 서양 교육사의 기본적 흐름Greece 교육 →자연주의 범애주의 신인문주의→진보주의Rome 교육→인문주의→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인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계 내에 몇 개의 교과목만 실업계 과목으로 대체한 모습을 띠고 있다. 이는 숙련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교육의 차별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2) 실업계 고등학교의 부수적 기능 강화초기 실업계 고등학교의 목적은 종국 학교로써, 산업체 인력 양성에 있었다. 하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시대 상황이 변화하여 오늘날의 실업계 고등 교육은 종국 학교가 아닌 ‘계속 교육’ 기관으로의 성격도 띠게 되었다. (문교부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