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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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현대자동차 연혁
현대차 초기 이미지
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
주요 실적
현대자동차의 인지도
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
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
마케팅분석

Ⅲ. 결론
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획상의 문제로 실패를 맛보기도 했지만 현재는 북미 시장에서 수입차로서는 꽤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품질과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해외에 자동차를 수출한 지는 33년이 되었다.(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6대 수출) 현대차는 해외 진출 초기에 뛰어난 가격 경쟁으로 인도, 영국, 이탈리아, 터키 등 개도국과 서유럽시장에서는 어렵지 않게 진출에 성공했다.
하지만 훨씬 높은 제품 수준을 요구하는 미국 시장 진출은 기술 능력의 한계로 계획 단계에서 번번이 좌절을 맛보았다. 이때 선택한 것이 바로 인접국인 캐나다를 전진기지로 삼아 미국시장을 공략한다는 ‘시장우회전략’이었다. 캐나다 시장은 미국보다 요구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이었다.
현대자동차는 1983년 2월, 캐나다 토론토 북부지역에서 HACI(Hyundai Auto Canada Inc)라는 이름으로 정식 출범하고 이렇게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진출이 시작되었다.
현대는 ‘포니’를 판매하며 초기 3개월간 200만 캐나다달러의 광고비를 투입했다. 그리고 캐나다의 혹한에도 안정적일 수 있도록 성능을 시험하고, A/S에 만전을 기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
현대자동차 ‘포니’의 북미시장 진출은 국제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초기의 적극적인 투자, 광고를 비롯한 마케팅 방법, 그리고 고객만족주의까지 국제경영의 모범사례(Best Practice)이기 때문이다.
현대의 이러한 마케팅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의 품질 보증을 위하여 업계에서는 파격적인 10년/10마일 보증을 실시하고, 경제 불안 상황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고객만족주의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으며 경제 위기 시기에 슈퍼볼 경기에서 30초 당 300만불 정도를 하는 광고를 내보내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그 덕에 최근에는 ‘2009 북미 올해의 차‘에 현대의 제네시스가 뽑히고, 현대차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5%를 눈 앞에 두고 있으며, 미국 시장 판매량에서 현대ㆍ기아차가 일본의 닛산을 처음으로 제치고 6위를 차지하는 등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현대자동차가 해외시장에서 선전하는 이유와 그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고 그것을 SWOT, STP, 4P로 나누어 분석하여 앞으로 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
▪ 현대자동차 미국법인 http://www.hyundaiusa.com/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4u.net/

▪ 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정주영의 기업가정신), 권영욱, 아라크네
▪ 현대자동차 글로벌리더십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디지털내일, 휴먼앤북스

▪ 오토모빌, 2009년 2월호, 국내에서는 탈 수 없다 - 글로벌 시장의 자동차 한류(1)
▪ 이투데이, 2009-04-10, 美 자동차시장 GM의 빈자리, 현대차가 차지?
▪ 한국경제, 2009-04-27, "현대차, 글로벌업계 진정한 경쟁자 됐다"
▪ 뉴시스, 2007-09-08, “현대차 브랜드로 승부한다” 뉴욕타임스 비즈섹션 톱기사로 소개
▪ 쿠키뉴스, 2009.05.01, 자동차 빅3 기우뚱… 글로벌 업계 재편 ‘시동’
▪ 프라임경제, 2009-04-22, 현대·기아차, ‘사회책임헌장’ 제정 선포
▪ 오토데일리, 2009-04-01, 포드.GM, 인센티브제 현대차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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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좋은 정보가 많습니다.
  • dhk***
    (2011.06.07 18: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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