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교육의 목적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성 교육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인성 교육의 목적
4. 인성 교육의 방향
5. 교육 개혁과 인성 교육
6. 인성 교육의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성 교육은 교육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인성(personality)은 흔히 성품․ 기질․ 개성․ 인격, 성격 등 여러 가지를 포함하는 말을 뜻하며 심리학에서는 성격이란 말을 쓴다. 그리고 인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인성이란 전통적인 가치관에 바탕을 둔 도덕적인 윤리적 성품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성이 갖추어진 인간이란 예의 범절이 뚜렷하고 규범을 잘 지키는 등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며 이웃에 사랑을 베푸는 모범적인 인물을 지칭하여 말한다. 인성의 정의는 아마도 인성 이론자의 숫자 만큼이나 많이 있을 것이다. 40 여 년 전에 벌써 올포토(Allport)는 인성에 관한 문헌을 조사하여 50여 가지의 각기 다른 정의가 있다고 하였다. 실제로 인성에 관한 정의는 인성 이론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특정한 개념에 의해서 규정된다. 따라서 인성의 의미가 무엇이냐는 중요한 인성 이론을 모두 살펴본 뒤에라야 좀더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인성의 뜻이 무엇인지 학자들은 제각기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인성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사람이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으로 반응하는 일괄적인 행동의 구조와 역동적 특성’ 을 말한다.
참고문헌
금교영(2008), 인성교육을 위한 철학적 반성, 경산 : 신흥인쇄소
경북중앙초등학교(2004),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4대 생활 지도의 실천
「인성교재의 내용분석에 비추어 본 인성교육의 실제적 의미」이효련, 창원대학교대학원 논문(2002)
박병기, 심성보, 이인재, 조강모 공역(1999). 아동인격교육론, 서울: 인간사랑.
전라남도 교육청(2005), 인간 교육 강화 계획, 장학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 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

  • 재량활동(교육과정)개정배경,기본이론, 재량활동(교육과정)목적,편성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지도내용,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운영방법,내실화과제
  •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실화과제와 제언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정배경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이론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방향1. 학생 중심의 편성2. 제한 선택제3. 국민 공통 기본 교과․범 교과 중심형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도내용1. 인성교육2. 창의성․자기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B형)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설명-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인성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③ 기존 인성교육과정(혹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함 ④ 과제물 분량은 7페이지 이상이어야 함(한글 10포인트 기준)⑤ 유의사항: 목표와 내용 사이의 연계성이 반드시 있어야 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1) 인성교육의 개념2) 인성교육

  • [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초등학교 인성 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2Ⅱ. 인성교육의 의미와 원리 31. 인성의 개념 32. 인성교육의 의미 43. 인성교육의 원리 5Ⅲ.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8Ⅳ.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실천방안 111. 인성교육의 목표 112.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탐색 123. 인성교육의 방향 144. 효과적인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85. 학교․

  • [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인성교육의 저해 요소이다.이러한 문제점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것으로서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본 연구는 인성교육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러한 인성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을 알아 볼 것이다.2. 연구의 문제와 방법위에서 기술한 필요성과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