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 의미,목적,실태,접근방법,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학교교육,체험학습,프로그램,사례,실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의미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목적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실태
Ⅴ.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접근방법
1. 통합적 방법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학교교육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체험학습
Ⅷ.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프로그램
1. 목적
2. 운영 방법
1) 기본 운영 방침
2) 프로그램의 편성 지침
3. 운영의 실제
1) 프로그램 내용
2) 방송부원 운영
3) 아침명상 방송실시
4) 교육방송 시청(TV)
Ⅸ.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사례
Ⅹ.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실천 방향
1. 교과 관련지도를 통한 도덕적 가치관의 내면화
2.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정착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급속한 서구화는 우리에게 물질의 풍요를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정신의 황폐화도 함께 안겨주었다. 서구화되어 가는 우리 청소년들의 인성은 지금 어떠한가? 술, 마약, 오락, 섹스 등 즉흥적이고 퇴폐적인 소비 행태, 어떤 권위도 인정하지 않는 통제 불능의 자기중심적 개인주의, 각자 자기중심적 욕구 추구만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은지지 않으려 한다.
이기주의적 주장이 난무하고 엘리트라고 하는 자들의 부정부패와 일탈 행위가 도처에무성하다, 이지경이 되도록 우리의 인성 교육은 어디에서 무엇을 했었던가. 인성 교육은 실패했다. 지금 인성 교육은 없다. 학교에서도 선생님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선생님께 반발하고 통제에 따르지 않는 학생들을 사회에서는 과연 어떤 권위와 가치로 그들을 통 제할 수 있겠는가?
21세기는 정보화 시대, 그리고 인성의 황폐화 시대이다. 바르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인성 교육. 이제 더 유예할 수 없는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물질 세력에 위축된 정신 세력을 양성하여, 정신이 물질을 활용하는 주인의 위치로 복원되야 한다. 인성 교육이 교육자들에게 큰 화두로 부각될 것이다.
여기에, 지금까지 교과서로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던 도덕 윤리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각자 윤리를 실행해야 할 생활의 현장에서 스스로 도덕을 이해하고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새롭고 획기적인 인성교육의 방편으로 {마음공부}과목 개설의 중요성을 말하고자 한다.
삶의 문제는 인식과 판단의 문제이다. 바른 인식과 판단은 곧 바른 삶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지혜롭게 인식하고 바르게 판단 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고 매 상황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지혜롭게 이식하고 바르게 판단하는 공부를 스스로 함
- 참고문헌
-
김완기 외 15인,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경기도교육청, 1998
서울시 교육연구원, 인성교육자료, 1995
이기자, 학급의 가정화를 통한 바른 인성 형성지도, 한국교총연구논문, 1994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광주 : 세기사, 1997
전남교육연구원, 인성교육 지도 자료집, 1996
한국교육출판, 인성지도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출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실천과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교육(학교교육)의 실태와 현안,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에 따른 지도법,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과제,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관련 시사점과 제언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사회복지프로그램 - 효에코발렌테인먼트 - 지역사회 청소년의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지원 및 활동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