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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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철학

몬테소리의 교육 방법

오늘날의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정리
1. 기본신념
2. 교사상
3. 교육목표
4. 몬테소리 교육법
5.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철학

몬테소리는 아동에 대한 직관적 관찰에 근거하여 새로운 교육철학을 제시하였다. 몬테소리의 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과 같이 아동의 선천적인 가능성과 자유 및 애정이 있는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철학 전통과 그 맥을 같이한다. 몬테소리는 아동기란 인생의 한쪽 끝에 있는 극이라고 믿었다. 그녀는 아동이 선인에게 의존하긴 하지만 성인 또한 아동에게 의존한다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타고나는 정신적 실체를 "정신의 배"라고 칭하였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정신적 패턴은 발달 과정에서만 나타난다고 믿었다. 이러한 패턴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아동은 사물 및 사람과 같은 주변 환경과 맺는 필수 불가결한 관계에 의존하고 또한 자유를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정신적 성장이 환경과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것을 정신과 육체가 하나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결과를 간주하였다. 아동을 관찰한 결과 몬테소리는 아동이 자기 창조에 대해서 강한 동기를 소유하고 있음을 확신하였다. 자신을 완전히 발달시키는 것은 독자적이며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다. 자기 발달의 목적은 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인류에 대한 봉사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동은 어려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수한 "창조적 민감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내적 민감성으로 자신의 성장에 적합하고 필요한 것을 복잡한 환경에서부터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몬테소리는 아동발달을 보조해 주는 내재적 장치들을 민감기와 흡수정신에서 찾았다.
참고문헌
참고: http://my.dreamwiz.com/ezfree/th/monte.htm
http://www.montessoriok.co.kr/Maria/frame/frame_top.htm
야후 백과사전- 정신지체에대한 정보.
네이버 지식검색-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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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과교육론, 몬테소리교육, 교구활용] 몬테소리교욱과 교구활용
  • 몬테소리는 관찰을 통해서 유아는 자기형성에의 강렬한 동기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유아의 능동적 정신을 인정하여, 이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고있다. 그녀는 유아를 독립된 인격과 창조적 정신을 가진 존재로서 보았는데, 이러한 유아의 독립성과 자발성에 관한 그녀의 견해는 영적 태아와 흡수정신, 순종 등의 사상과 더불어 자유에 대한 사상의 토대가 되었다.(4) 정상화어린이들은 세가지 활동 단계를 거쳐서 정상화 단계를 성취한다.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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