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프로그램 자막 역기능 -시청자의 사고 조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 독자적인 자막의 역할

@ 오락프로그램 자막의 위험성- 시청자의 사고방향 조종

@ 사고조종의 과정

@ 쉽게 사고조종이 되는 이유

@ 연출자들의 오만한 욕망

3. 결론

본문내용
@ 사고조종의 과정
자막을 사용해, 시청자와 출연자 사이에서 가로막혀서 자신을 숨겨왔던 연출자들이 프로그램의 전면에 등장한다. 그리고 다이렉트로 (출연자를 두고) 시청자와 연출자가 소통을 한다. 소통을 시도하는 것은 긍정적인 면이지만, 이를 통해 사고 과정이 통일 된다면 문제가 있다. 물론 누구 하나도 연출자가 의도하는 방향을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전해 받을 순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연출자가 시청자의 사고의 방향을 조종한다는 뜻도 된다. 이렇듯 시청자들은 자막으로 인해 자막의 의도하는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따라 그들의 사고는 획일화 된다. 그것은 우리의 사고는 몽땅 그리 사라진다는 뜻도 된다. 자막에 의해서 우리 머리가 연출자가 의도하는 사고로 대체가 된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원래 사람마다 도식의 틀이 다르기 때문에, 사고와 방향은 개인 별로 천차만별이어야 하는데, 그것을 못하도록 막는 것이 요즘의 자막이다.

@ 쉽게 사고조종이 되는 이유
특히나 오락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웃음을 주는 면이 강하므로, 시청자들은 긴장을 풀고 시청을 한다. 오락 프로그램은 자세히 보고 비판해야 할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긴장이 풀려 있어서 그런지, 자막에 대해 동조를 더 잘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하다. 자신의 사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오락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 동조가 더 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산만한 분위기이기에, 시청자는 좀 더 자막에 설득 당하기가 쉽다.

@ 연출자들의 오만한 욕망
자막을 보면 연출자들의 장악력이 너무나 커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들은 이미 출연자의 말도 전반적으로 연출했을 텐데도, 그곳에 다시 자막의 형식을 통해 그 연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이중 삼중으로 개입하고 있다. 시청자들의 세세한 반응까지도 움켜쥐고, 자신의 뜻을 일탈하는 해석은 조금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듯한 연출자들의 오만한 욕망이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론]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자막 내용분석
  • 프로그램 안내, 노래, 가사 외국 영화나 외국인 출연자들의 대사를 적는 기본적인 기능 한국 언론 연구원, , 서울 나남 출판사, 1993. p724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최근 자막은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하는 또 하나의 볼거리로서의 역할을 방송언어와 종합적인 시,청각 요소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흔하지 않는 일이며 한국 방송에서의 특이점이라 할만하다. 이러한 상황에 특히 방송 3사의 오락 프로그램에서는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1) 오락프로그램에서 영상자막 사용우리나라 영상매체에서 자막이 처음 등장한 것은 미국문화의 대량 유입과 함께 1950년대에 수입되기 시작한 외국영화이다. 그리고 시청자들이 영상과 음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흰색의 단순한 서체를 사용한 최소한의 문자정보를 영상에 삽입해 왔다. 이후 1995년에 방송된 MBC또는

  • [매스미디어]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수용자의 시청 행위
  • 오락 프로그램이 집중되는 것은 수용자의 욕구 및 생활패턴과 장르의 특성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준다.TV를 통해 보여주는 오락은 뉴스나 다큐멘터리와 달리 의식보다는 무의식, 논리적 사고보다는 감성을 더 많이 요구한다. 따라서 오락 프로그램의 판단 기준을 이와 같은 측면에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오락은 오락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중심적인 요인이며, 시청자로 하여금 오락 프로그램의 시청을 유도하는 가장 주된

  • [매스컴] TV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시청자들의 사고, 가치, 태도, 행동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경향은 세상에 대한 경험은 부족하나 현실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여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반응하고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에게서 더욱 두르러지게 나타난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KSRC)에서 2005년 9월에서 12월까지 전국 467개 초중고교생 2만765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종합실태조사(여가생활 및 기타)를 실시한 결과 즐겨보는 TV프로그램 유형(복수응답)은 쇼오락이

  • 오락 프로그램에서 살펴본 자막의 기능
  • 자막자료를 수집하면서 일관된 흐름을 발견했다. 그것은 여러 자막의 기능 가운데서도 특히 의도적 표현수단 중, 연출자의 의도적 표현 심화가 두드러지는 점이었다. 무한도전이 주목을 받으면서 함께 주목받은 자막, 그것에 대한 시청자의 흥미로운 반응은 우리 조원들뿐만 아니라 여러 모니터들의 공감을 얻고 있었다. 무한도전에서 시작된 분석은 다양한 오락 프로그램을 분석으로 이어졌다. 의도적 표현수단의 기능은 다양했고, 자막은 제작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